기사 메일전송
[정치] 이만희 의원, 「후계청년농어업인법」 일부 개정안 대표 발의
  • 기사등록 2022-11-08 22:33:19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 후계농어업인단체 조직·활동 운영경비 및 시설비 지원

- 농어촌 지역 리더 양성 및 후계 안정적 운영 보장 목적

- 빠른 기후·인구 등 농어업 환경·여건 변화 따른 필요성


▲ 이만희 국회의원(국민의힘 경북 영천, 청도)


이만희 의원(영천·청도)이 농어업·어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후계농어업인 및 청년농어업인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개정안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의 범위에서 후계농어업인단체의 조직과 활동에 필요한 운영경비와 시설비 지원을 비롯해 국유·공유시설 사용, 조세 감면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국내 농어업·어촌은 저출산, 고령화, 인구유출 등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 특히, 농업 인구 감소는 농업 경쟁력 약화를 넘어, 지방 중소도시의 소멸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


통계청과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농어가 인구수는 ′16년 262만 2천명에서 ′21년 230만 9천명으로 11.94% 감소했으며, 향후 30년 이내 소멸위험이 있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13년 75개(33%)에서 `20년 105개(46.1%)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농어촌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지방 소멸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농어촌 사회 내에서는 체계적인 후계 농어업인력 및 지역사회 인재 육성을 위한 후계 농어업인 단체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이만희 의원은 "현장 중심 정책 수립과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농어촌 지역사회의 리더 양성 및 후계 농어업인 단체의 안정적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개정안을 발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의원은 “우리 농어업과 농어촌이 소멸 위기를 벗어나 지속가능한 미래산업으로서 지방 회생, 국민 먹거리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더욱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00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