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북도, 정부 공공기관 유치 투트랙 전략...지방이전 220개 중, 30개 유치목표
  • 기사등록 2023-03-10 23:03:28
  • 수정 2023-03-13 10:41:38
기사수정

[영천투데이=김효정 기자]

A-1차 이전한 기관 기능 연계 우선 유치

B-지역균형발전과 전략산업 후속 유치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9일 오는 6월 정부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발표를 앞두고 유치 투트랙 전략을 수립해 발표했다.


경북도는 이날 "균형발전특별법 규정에 따른 이전대상 공공기관을 정의하고,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기관을 220여개로 추정해 김천혁신도시 1차 이전기관과 연계한 30여개 공공기관을 유치대상으로 선정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 “올해 이전 대상기관과 입지원칙 등 기본계획을 수립해 6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을 원칙으로 하반기에 임대기관을 우선적으로 이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따라 경북도는 혁신도시 내 유일하게 KTX역사가 있는 김천을 기점으로 지역 新산업과 가장 밀접하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기관을 유치목표 대상기관으로 정했다.


△1차 이전한 기관의 기능과 지역전략 산업을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와 향후 정부 입지기준 및 이전 대상기관 등 기본계획 발표에 따른 국가전략산업을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를 병행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이다.


먼저 분야별로는 도로교통 스마트도로 건설, 통합 신공항, 철도특구 지정과 R&D를 연계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10여개 기관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물류에서는 도로·철도·항공을 아우르는 스마트 종합물류 거점도시로 확장을 위해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의 기관을 선정했다.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는 혁신도시의 한국전력기술, 경주의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포항의 이차전지・수소에너지 클러스터 등을 연계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등으로 선택했다.


또 법률・농업분야에 정부법무공단,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등 기관과 그 외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30여개 공공기관을 유치 대상기관으로 선정하고, 향후 적극적인 유치전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수도권 병(病)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의 대규모 공공기관을 과감하게 지방으로 이전해 산·학·연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산업과 기업의 동반 성장으로 삼겠다"며 이번 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 투트랙 전략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05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