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시공무원노조 1인 시위에 맞불 놓은 시민 1인 누구?...영천시장 공격 왜? - 시위 시민, "노조 뒷 배경 사실상 영천시"...영천시의회, 대구 지검에 노조 …
  • 기사등록 2023-07-31 21:19:31
  • 수정 2023-07-31 22:01:14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시공무원노조 1인 시위에 맞불 놓은 시민 1인...영천시장 공격 왜?

1인 시위 시민, "노조 뒷 배경 사실상 영천시"

"노조 불법·음주·전용차·전임에는 해명 없어"

영천시의회, 대구 지검에 노조 수사 탄원서

노조 ⇔ 의회 의장, 사실상 전면전, 새 국면


▲ 영천시공무원 노조(오른쪽) 1인 시위에 항변하기 위해 맞불 1인 시위를 하고있는 한 시민(왼쪽)(사진 편집/장지수 기자)


지난 6월 초 불거진 영천시의회(의장 하기태) '갑질' 논란으로 영천시공무원노조(지부장 장은석, 이하 노조)가 의장 사퇴를 촉구하면서 거리 1인 시위를 지속하자 한 시민이 맞불 1인 시위로 반기를 들었다.


가뜩이나 집행부와 영천시의회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영천시로부터 특혜를 받아 앞장서 의회를 흔드는 것 아니냐는 의미의 반대 시위다.


31일 오전 영천시청 오거리에는 노조가 일주일째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자질과 자격 없는 의회 의장(직) 사퇴 촉구 」 릴레이 1인 시위다. 또 노조는 「자격 없는 자(의장) 공천한 지역 국회의원」에게 그 책임을 물었다.


그런데 같은 날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한 시민이 노조에 반대하는 1인 시위로 피켓을 들었다. 피켓에는 『영천시장 + 공무원노조! 불법 + 위법=어깨동무, 영천시민 분노한다.』와 『영천시청 노조 간부 관용차량 + 음주운전 누가 주는 특혜인가?』라는 내용이다.


본지 취재에 이 시민은 "노조의 시위 자체를 부당 횡포로 규정한다"라면서 "영천시장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나섰다"라고 밝혔다.


이 시민은 "노조가 영천시를 비판한 한 언론을 비방했다가 고소된 것으로 안다. 음주로 단속되고, 전용 차량을 지원받고, 영천시장의 전임노조 동의도 받지 않고 근로를 하지않고 우리 세금으로 월급을 받아간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의장을 공천해 준 국회의원은 또 무슨 죄가 있어 책임을 묻나?"라고 반문하고 "이런데도 영천시가 침묵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노조 뒷배경을 사실상 영천시로 지목했다.


▲ 31일 오전 8시 30분 영천시청 오거리에서 노조와 영천시를 규탄하는 시민(위)과 의회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영천시공무원노조(아래)가 1인 시위로 마주보고 있다. 이날 시민은 ˝노조가 이렇게 의회를 흔드는 뒷 배경에는 반드시 영천시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장지수 기자)


여기에 영천시의회 의장은 "저의 갑질 논란을 촉발한 저의 전 비서가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문제의 글을 당사자(전 비서)는 절대 자신이 올린 것이 아니라고 한다. 또 해당 글 내용도 대부분 사실관계가 틀린다. 당사자 취재 없이 사실관계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고 저의 사퇴를 요구하는 노조와 일방적 보도 언론에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라고 말했다.


의장은 이어 오늘과 내일 중 노조와 일부 사실관계 확인 없이 보도한 언론 그리고 당사자를 수사 의뢰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실상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정면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노조에 맞불 1인 시위와 관련해서 의장은 "저를 지지하는 사람인 것 같은데 저와는 논의한 바 없다."라며 1인 시위 시민과의 연관성을 일축했다.


노조는 지난 24일부터 영천시 각 읍·면·동 주민센터와 산하 기관 청사 입구에서 1인 릴레이 시위로 의회 의장 사퇴를 촉구해 오다 31일로 중단했다.


그러나 영천시청 오거리에서는 노조 지부장과 노조원 1명 등 2명이 계속해서 1인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반면, 이날 시민 1인 시위자는 "노조가 계속 1인 시위를 이어가는 한 우리도 끝까지 맞불 시위를 하겠다"라고 밝혀 의장 갑질 논란에 시민이 반기를 드는 새 국면으로 전환됐다.


이와 관련해 지난 28일 '노조 뒷배경 영천시 의혹 해명' 본지 질의에 영천시 고위공직자는 지금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또 영천시 행정자치 국장 역시도 31일 본지 전화와 문자 답변에는 해명을 하지 않고 있고, 앞서 본지 취재에도 "(본지에) 영천시에 대해서 좋지 않은 기사를 쓰는데..."라며 사실상 취재를 거부했다.


한편, 영천시의회는 31일 6명의 의원 연명으로 이번 노조 의회 의장 사퇴 요구와 관련한 (노조) 행위 자체를 불법 및 횡포로 규정하고 대구 지검에 탄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돼 사실상 노조와의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현재의견(총 2 개)
  • guest2023-08-01 13:59:23

    국장자리까지 오른 자가 뭐가 그리 두려워 소신없이 처신하나? 이사태까지 온게 시장을 비롯한 고위공무원의 방관탓 아닌가?

  • guest2023-08-01 11:26:03

    심한 악취를 풍기고 똥뀐놈이 성낸다 카드만
    노조와 영천시의 짝짜꿍이 역대급 지랄 이로다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