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시의회 부의장, 의회 공물(소파) 불법으로 배우자 사무실로 실어 내 - 논란 일자 24일 다시 의회 물품창고에 반환
  • 기사등록 2023-08-28 17:26:56
  • 수정 2023-08-28 17:42:00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시의회 부의장, 의회 공물(소파) 불법 반출

논란 일자 24일 다시 의회 물품 창고에 반환

의회사무국, 물품 관리 허점, 체계 정비 필요

의회, 사용 연한 남은 물품 불용 처리 이유 있나

물품 불용처리·출납대장·반출사유 등 서류 전무


▲ (상) 부의장의 배우자 사무실 한 장소에 놓여있는 영천시의회 물품(소파)과 (하) 현재의 의회 사무국 소파 모습(원 내는 부의장 집무실에서 나온 소파 (사진/장지수 기자)


영천시의회 부의장이 사용 연한이 남은 의회용 소파(공물)를 자신의 남편 사무실에 불법으로 실어 낸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의회가 H 의장과 L 시의원의 잇따른 갑질 논란으로 전국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부의장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소파 반출로 또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앞서 부의장은 자신의 집무실 소파(6개)를 입식 테이블로 교체했다. 민원과 업무 편의를 위한 명분이다. 그리고 부의장실 소파 일부는 사무국장실 소파(4개)와 교환하고 의회 국장실 소파는 지하 물품 보관실로 이동 보관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의회 사무국에 따르면 부의장이 불법으로 실어 낸 문제의 소파는 의회 사무국장실 소파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본지가 지난 24일 부의장의 배우자 집무실 한 장소에 문제의 소파가 놓여있는 것을 확인했다. 1인용 검정색 2개(부의장실용)와 갈색 소파 4개(사무국장실용) 그리고 탁자와 탁자용 유리 등 모두 8점으로 확인됐다. 사무국장실 소파(4개)와 일부는 부의장실에서 사용하던 소파다. (사진)


부의장의 배우자는 24일 본지와의 긴급 인터뷰에서 "의회에서 폐기해 버린다고 해서 사람을 시켜 실어 왔다."라고 해명했다.


반면 의회 사무국은 "해당 소파(사무국장)의 사용 연한은 2024년 1월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는 답변이다.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시행령에 따르면 불용품이라 하더라도 물품을 출납할 때는 물품 분류번호, 품명, 규격 및 수량, 출납 시기와 출납 사유는 물론 출납공무원으로부터 인수(引受)하는 자와 인도(引渡)하는 자를 분명히 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서류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의회 사무국은 밝혔다. 관련 서류 열람을 요청하자 "소파는 물품 관리대장에 기록도 하지 않는다"라고 답변해 관용 물품 관리에 허점을 드러낸 것이다.


공무원은 공유재산인 물품 관리 주의 의무가 있다. 1년마다 물품에 대한 재물조사를 실시 하여야 한다.


특히 잃어버리거나 훼손된 물품이 발견되면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치하고, 물품 관리사무의 전산화, 출납명령, 불용품 처분·양도 등 모두 관계 서류를 존속시켜야 한다.


논란이 일자 부의장은 "의회 직원이 지하 창고에 두면 복잡하고 폐기처분하니 가져가도 된다고 하여 배우자의 사무실 이전에 사용하기 위해 가져갔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의회 사무국에서는 "부의장이 먼저 소파를 달라고 요구 했는지 아니면 사무국에서 먼저 가져가라"라고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또 부의장은 본지 취재로 자신의 배우자는 "회사 직원들에게 누가될까봐 본지 취재 후 1시간 내로 다시 반납했다"라고 밝혔다. 


부의장은 또 "소파를 가져왔지만 사무실이 좁아 가져온지 이틀 만에 필요 없게 되어 배우자가 동사무소에 폐품 스티커를 구입하려던 차에 본지 취재가 있었다"라며 해명도 덧붙였다.


▲ (좌) 소파를 입식으로 교체한 현 부의장 집무실, (우) 부의장이 불법으로 실어냈다가 24일 의회 물품 보관실로 반납한 문제의 소파 (사진/장지수 기자)


이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 한 원로는 "물건을 훔친 도둑이 들키자 훔친 물건을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고 도둑이 아니냐"라며 부의장의 도덕성과 공무원의 물품 관리 해이를 강하게 지적하고 "사법 당국에 고발해야 할것이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의회 사무국은 "부의장으로부터 반납받은 해당 소파를 현재 불용처리할 계획이다"라고 밝히고 향 후 물품관리에 실수가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1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