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고강도 공직기강 쇄신책 마련 … 비위 공직자 ‘원천 차단’ 뿌리 뽑는다 - 국·과장 전면 교체 등 조속한 대규모 물갈이 인사 예정
  • 기사등록 2023-09-27 17:10:23
기사수정

[영천투데이=박한우 기자]


▲ 포항시청사


포항시가 최근 시유재산 관리 직원의 공금횡령 의혹을 계기로 공직기강 전면 쇄신에 착수했다.


시는 시민 신뢰를 훼손하는 공직자 불법 비위 행위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강도 높은 인사조치와 함께 회계시스템 개편 등 강력한 공직 쇄신 특별대책을 추진한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비위행위 무관용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26일부터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산하 공직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경중을 가리지 않고 가능한 최고 수준의 인사조치와 함께 수사 의뢰 등 사법적 조치에 들어갈 방침이다.


우선 고강도 인적 쇄신을 위해 시는 ▶국·과장 등 주요 간부들의 대대적인 전보 특정부서 장기 근무자 재배치 감사부서장 등은 외부전문가 채용을 통해 조직 내 분위기를 다잡기로 했다.


또 공사발주와 계약, 인허가 등 속칭 이권에 노출될 우려가 큰 근무자에 대해서는 순환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직계존비속의 동일 단위 조직 내 근무를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한편 업무담당자와 외부 관련 업체 간 특수관계인일 경우 전보 등을 통한 업무회피제도가 도입된다.


특히 금품과 향응, 횡령 등의 이유로 징계처분자는 승진대상에서 배제하고 지휘계통의 책임을 물어 부서장도 인사상 불이익을 받도록 조치했다.


이를 위해 시는 전 부서 별도계좌 전수 조사 세입처리 시스템 개선(고지서 납부 원칙) 회계 업무 정기 특별 감찰 활동 강화 회계 관련 사무 전결처리 규칙 일제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또 비위행위 제보 신고센터를 집중 운영해 제보된 내용은 사실 확인 후 위법·부당한 사실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하는 등 공직 내 자정 노력 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공직 재 자정 노력으로 시는 고위공직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익명 제보 시스템 및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운영 청렴 소통 간담회 전 직원 대상 청렴 교육 내실화를 기하는 한편 부서별 자체 청렴 쇄신책을 마련해 내·외부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시책을 적극 발굴한다.


포항시는 앞서 시유재산 관련 비위 포착 직원을 적발해 해당 직원을 직위 해제했다. 또 시는 해당 직원에 대해 지난 15일 수사기관에 고발해 현재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사건으로 실망을 안겨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공직자 비위 행위에 대해서는 선처 없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공직기강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2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박한우 박한우의 다른 기사 보기
  • ○ 2012 육군원사 전역
    ○ 2012 보국훈장 광복장 수훈
    ○ 2014 무공수훈자회 영천시지회 사무국장
    ○ 2016 6.25참전유공자회 영천시지회 사무국장
    ○ 2018 (사)노계박인로기념사업회 재무이사
    ○ 2021 도서출판 도계문화사 설립

회원로그인

현재의견(총 1 개)
  • guest2023-09-27 21:01:51

    공무원집단이 완벽할 수는 없다.
    어디 한구석에는 누수가 있기 마련이다.
    영천은 좀 다르다.
    공무원의 부패와 무능이 판을 쳐도 시장이란 자는 시민들에게 사과 할 줄을 모른다.
    외부로 알려질까봐 쉬쉬 일변도다.
    징계받은 공무원이 우선진급하는 희한한 동네가 영천이다.
    참으로 뻔뻔하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