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재수첩] 영천 공무원노조 ⇔시민, 1인 맞불 시위..."누구를 위한 시위인가?" - "결론 없는 보여주기 리그 시민 관심 NO!"..."지루한 힘겨루기 싸움 시민은 꼴…
  • 기사등록 2023-12-08 18:24:52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 공무원노조 ⇔시민, 1인 맞불 시위..."누구를 위한 시위인가?"

"연말 분위기 망치지 말고 쇼 그만둡시다"

"결론 없는 보여주기 리그 시민 관심 NO!"


▲ (영천투데이 장지수 기자)


"누구를 위한 시위입니까! 결론도 없는 보여주기식 리그 아닙니까! 시민 누구도 관심이 없습니다. 연말연시 축하 분위기를 망치지 말고 이제 제발 쇼를 그만둡시다"


5개월째 접어들고 있는 영천시 공무원노조(이하 노조)의 1인 시위에 맞불 성격의 영천 인문학 포럼(이하 시민) 시위를 두고 이르는 시민들의 반응이다.


노조의 1인시위는 지난 6월 초 불거진 영천시의회 하기태 의장 비서(A 씨) '갑질' 논란으로 촉발되면서  "하 의장 사퇴"와 또 "자질 없는 자 공천한 이만희 의원과 국민의힘 경북도당이 책임져라."는 영천시 공무원 노조 운영위원들의 릴레이 항의다.


반대로 여기에 맞불 시위는 영천시인문학포럼(시민)이다. 이 시민은 "노조가 최기문 영천시장을 등에 업고 최 시장의 정적인 하 의장을 공격하는 것 아니냐?"라며 "영천시장 + 공무원 노조, 불법 + 위법=어깨동무, 영천시민 분노한다"라는 피켓으로  최 시장과 노조를 싸잡아 비판했다. 최 시장이 노조를 비호한다는 주장이다.


기자가 7일 아침 8시 시청 오거리에 나갔다. 노조 측은 "6급 나부랭이·막말 등 자질과 자격 없는 하기태 의장은 의장직을 사퇴하라~"라는 피켓을 세웠고 반대로 시민은 "영천시 노조 지부장 아웃!, 음주 운전 아웃!, 영천시 불·탈법 아웃!,  영천시장 아웃!"이라는 피켓으로 맞불 성격의 시위를 하고 있었다. (사진)


▲ 7일 오전 8시 영천시청 오거리, 5개월째 이어지고있는 노조-시민 1인 맞불 시위 피켓 (왼쪽이 영천시공무원노조)


양측 1인 시위는 지난 7월 24일부터 본격화하면서 시청오거리 신호등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같은 자리에서 벌써 5개월째 접어들었다.


이제 며칠 지나지 않으면 새해가 밝는다. 지금은 크리스마스 시즌이다. 500여 지역 단체 역시 연말연시 새 리드 이·취임식을 두고 축하모드다. 시민들 또한 연말 분위기에 편승해 서로 칭찬하고 지나온 추억들을 되새기는 들뜬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영천시 가장 핵심 통로인 시청 오거리에서 결과도 없는 진부한 양측 1인 시위는 당연히 시민들의 눈총을 살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꼴도 보기 싫다"는 비난이다.


완산동에서 상업을 하는 K 씨(61)는 "진부한 1인 시위에 우리 시민들은 관심도 없다. 누가 이기고 누가 지느냐도 마찬가지다. 결론도 없는 자기들만의 쇼 잔치에 시민들의 피로감만 높아진다."라며 "시위 자체가 꼴도 보기 싫다"라는 비난이다.


또 다른 주민 H 씨(58, 동부동 사업)는 "양쪽 다 그만두었으면 좋겠다. 누구를 위한 1인 시위냐"라고 반문하며 "시민은 고사하고 공무원(노조)이 의회 자체를 공격하는 것이 불법 정치 행위 아니냐?"며 "어이없다"라는 비판이다.


현재 노조는 "하 의장이 의장직을 사퇴할 때까지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반대로 시민 1인 시위는 노조가 시위를 그만둘 때까지 계속하겠다"라며 양측 모두 강한 주장이다. 하 의장의 임기는 내년 6월 30일까지다.


이같이 끝도 없는 진부한 1인 시위는 애민 시민들의 피로도만 높일 뿐이다. 노조와 하 의장 사이에는 대화나 협의 자체가 단절된 상태다. 양측 서로 불법이 있으면 사법당국에 고발해야 끝날 지경으로 분석된다.


▲ 지난 9월 노조와 시민 간 영천시정오거리 1인 맞불 셩격의 시위(왼쪽이 시민)


노조는 앞서 하 의장 '갑질'을 제보해 달라며 전체 공무원(6급 이하)에게 설문조사를 돌렸다. 조사 후 하 의장을 '갑질'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결과는 감감무소식이다.


그러면서 노조는 시위 중단 조건으로 '갑질' 당한 의장 비서(의회직 공무원)를 시청공무원직으로 되돌려 달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하 의장은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시청공무원직이 싫어 의회직 공무원으로 자청해 온 지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번 '갑질' 논란으로 다시 의회직에서 시청공무원직으로 가는 자체가 이치에 맞지 않으며 반드시 '갑질' 논란을 야기시킨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인 것으로 파악된다.


노조와 영천시와의 협약서 제1조(적용 범위)에는 "노조와 영천시 및 영천시 산하 기관 모든 공무원에게만 적용된다."라고 되어 있다. 의회는 독립 기관으로 노조 활동 적용 범위 밖이다.


노조와 하 의장 간 누가 이기고 누가 지든 시민들은 관심이 없다. 단박에 끝낼것처럼 시작한 집단행동이 1인 시위로 둔갑해 지루한 힘겨루기 싸움을 이제 시민들은 꼴도 보기 싫다는 의견이다.


한 현직 간부 공무원은 말한다. 노조가  "하 의장 '갑질' 제보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면 즉각 하 의장을 사법당국에 고발하면 될 것을 지루하게 보여주기식 쇼만 하니까 시민들까지 비난하고 있다"라는 주장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4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