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 취재] 모든 책임은 김하수 청도군수에게...청도군, 공공조형물 특혜 구입 논란 신화랑 풍류마을 - 영월 3선 출신, 전 군수 소개 믿었던 청도군...박성곤 의원 행정사무 감사 자…
  • 기사등록 2024-02-08 01:35:52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이번에는 '잠재적 관광지 발굴 육성'에 선정

관광·개발 등에 1억 5000만원 지원받는다.

세계적 조각 작품 특혜 구입 논란에는 사과

김 군수 절차 무시 직권 구입 지시도 인정

김 군수, 세계적 조각 작가 현혹 정황 있어

영월 3선 출신, 전 군수 소개 믿었던 청도군

이승민 의원 1인 시위 때 침묵한 김 군수는

박성곤 의원 행정사무 감사 자료 분석하니

김 군수, 사과는 기자·공무원 아닌 군민에

특혜 구매 의혹 해결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


▲ 청도군 문화관광과 소관 한국관광공사(대경 지사)가 주관하는 「2024년 강소형 잠재 관광지 발굴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1억5000만원의 사업예산을 지원받게 됐다(사진/청도군 문화관광과)


◆공공조형물 특혜 구입 논란 신화랑 풍류마을의 이면

경북 청도군 공공조형물 특정 종교 단체 특혜 구입 논란을 받는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관광지)이 이번에는 「잠재적 관광지 발굴 육성 사업」에 선정됐다.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6일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이 한국관광공사(대경 지사)가 주관하는 「2024년 강소형 잠재 관광지 발굴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1억5000만원의 사업예산을 지원받게 됐다.'라고 밝혔다.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은 지난 2018년 개관해 화랑정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복합문화관광시설로 지난해 8월 스카이 트레일(다층형 복합 로프 레포츠)을 추가 개장한 청도 대표적 관광지다.


이번 공모사업은 한국관광공사가 전국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관광지를 발굴하고, 관광지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컨설팅, 집중 홍보를 통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따라서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은 1년간 1억 5000만원을 지원받아 관광지 컨설팅, 관광상품 발굴, 다채널을 활용한 홍보마케팅 등 공동사업을 추진하게 될 예정이다.


▲ 세계적 작가(최바오로)의 조각 작품으로 불려진 신화랑 풍류마을에 설치된 19점의 공공조형물 (사진/장지수 기자)


◆특혜 구입 논란의 서막

하지만 앞서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에 설치된 19점의 공공조형물이 세계적 작가(최바오로)의 조각 작품이라며 김하수 청도군수가 공공조형물 심의위원회의를 무시하고 주도적으로 19점을 수의계약 구매 지시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있어왔다.


'생산자가 유일한 1인뿐인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는 공개 입찰 예외 조항을 적용했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해당 작가로부터 구입한 작품은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 19점을 비롯해 20여 점에 지급 금액은 2억 9700만원이다.


이 과정에서 김 군수는 '공공조형물 심의위원회' 심의 없이 작품을 설치했다가 직권에 의한 특혜 구입 논란을 불러왔다.


특혜 구입 의혹 해명에서 김 군수는 지난 2일 기자 간담회에서 "해당 특정 작가(최바오로)가 자신의 어머니가 청도 출신이고, 아버지는 외국인으로 6·25 때 만나 자신은 혼혈아로 태어나자마자 이태리 까롤로 조각가 집안으로 입양돼 조각을 배운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했다"라는 소개 편지를 믿고 "해당 작가의 검정을 게을리했다"라며 자신도 속았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놨다.


또 앞서 "최 작가는 지난해 3월 청도군에 7억원(본인 주장)을 호가한다는 비전21 작품 외에 나팔부는 천사상 등 8점의 작품을 기증하며 (김 군수) 저의 환심을 샀다"라고도 밝혔다. 이때 설치 비용은 5900만원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하수 군수의 고개 숙임

이와 관련해 김 군수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절차적 과정을 소홀히 한 저의 불찰이 크다. 제가 사려깊지 못한 판단으로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렸다"라며 일부 자신의 절차 미준수 오류를 인정하고 고개 숙였다.


또 김 군수는 지난 1일에도 대부분의 군청 공직자가 참석한 강연 자리에서 "저의 사려깊지 못한 절차적 소홀함으로 공직자 여러분에게는 큰 실망을 안겨 드렸다"라며 사과했다.


특히 김 군수는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저를 가다듬어 더 철저한 검증과 숙고의 시간을 갖고 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올바른 행정으로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다"라고 밝히고 쉽게 해결되리라 믿었다.


문제는 김 군수의 잇따른 사과에도 이런 논란이 숙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김 군수가 의도적 특혜 구매로 최 작가와 모종의 협상으로 뒷거래 냄새가 풍긴다는 뉘앙스의 언론 보도와 일부 군의원의 비판이 가세하고 있다.


▲ 화랑에 견준 풍류의 작품들 (사진/장지수 기자)


◆특혜 구매의혹 단초와 화력 증강

지난해 12월 11일 자 K 신문은 김 군수의 일방적 수의계약 조형물 구입과 관련해 "조형물 예산이 너무 과다하고 협상에 의한 계계약을 하기 때문에디자인 감정가에 대한 거품이 너무 심하다"며 "조형물은 민생과는 거리가 먼 사업인데도 과도한 투자를 하고 있다"라는 이승민 의원의 1인시위 보도와 함께 "시정 촉구"를 강조했다.


김 군수의 최 작가 조형물 구입 관련 첫 비판 보도로 특혜 의혹 제기 불씨가 된 것이다.


올해 1월 22일 대구 MBC는 「청도군의회 이승민 의원은 지난해 5월 10일 청도군에서 열린 공공조형물 심의위원회 회의에서 "특정 작가하고 이미 다 계약하고 일을 진행하고 있어 납득이 가지 않는다"라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라는 보도로 화력이 거세졌다.


다음날 MBC는 한국조각가협회 회원을 인용해 "기증으로 하고 작품값을 좌대(받침대)에 과하게 청구해 재료비를 거기서 세이브(보충)시켰다고 보이네요."라는 멘트가 "설치비를 빙자해 작품 제작비를 받아 간 것"으로 조각협회 회원 주장을 강조하며 화력이 더 거세졌다.


"물론 보도 내용은 팩트다. 그러나 팩트 뒤에 감추어진 진실을 들추어내는 데는 다소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김 군수는 절차상 잘못을 시인하면서도 언론 대응에서 크게 잘못한 것이 없다는 뉘앙스로 대수롭지 않은 듯 자신의 오류에 대한 성의 있는 해명이 부실했다."라는 의회 지적이 뒤따랐다.


◆의혹은 시작될 때 관심 기울여야

의혹은 문서로도 나타났다. 기증품 설치비(5900만원)가 과다해 사실상 조형물 가격이라는 의혹에서 기증 작품에 대한 기부 심사위원회 심사(3월31일)도 일부 설치(3월2일 등) 이후에 이뤄졌다. 설치 준공 검사(7월 5일) 완료도 설치 3개월 이후에 이뤄졌다. 


조형물 구입 결정도 조형물심의위원회를 무시하고 김 군수 직권으로 결정된 것이다. 또 앞서 지난해 11월 28일 박성곤 의원의 행정사무 감사 지적과 지난해 12월 11일 이승민 의원의 1인 시위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런데도 김 군수는 군민이 아닌 기자와 공무원 사과만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는 점이다. 즉, 김 군수 자신도 세계적 작가(최바오로)에 속았다는 취지로 이 사태를 모면할 수 없다는 군민들의 경고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는 조언이다.


의혹은 의혹이 제기될 때 진정성 있는 해결 자세가 필요한 대목이다.


이런 관점에서 "김 군수 자신도 최 작가로부터 속은 것으로 보인다."는 군의원의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 정면 전정 (사진/장지수 기자)


◆행정사무감사 자료 분셕해보니

<위클리오늘>이 입수한 지난해 11월 28일 열린 청도군의회 문화관광과 소관 행정사무 감사 회의록을 살펴본 결과 박성곤 의원은 "영월 최바오로 작가 미술관을 현장 방문한 후 곧바로 김 군수에게 추가 계약은 안 된다. (최바오로) 이분은 정말 사기다. "라고 전했고 이후 청도군의 최 작가와의 작품 구매 논의는 전면 재검토 지시가 내려졌다.


세부 취재를 종합하면 최 작가의 미술관 마당에 먼지와 담배 재 등이 쌓인 국보라는 청동화로가 굴러다니고 있고 70억을 호가하는 유명 작가의 조각상이라는 작품이 넘어지거나 구부러져 있었으며, 김대중 대통령에게 선물했다는 작품 바닥을 살펴보니 중국산으로 확인됐다."는 박 의원의 리얼한 현장 견학 후기다.


박 의원은 행정사무 감사와 동시에 최 작가의 거짓 선전을 직감하고 김 군수에게 추가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김 군수는 이를 받아들였다.


당시 청도군은 최 작가와 1차 구매 후 9억원 가량의 새마을발상지 조형물 형태의 디자인 조형벽 2024년 본예산이 편성 승인돼 또 다른 2차 공공조형물 조성 사업 계획이 확인됐다.


박 의원은 당초 예산 심의 과정에서 2024년 2차 조형물 사업이 최 작가와 계약 관련이 아니라는 집행부 답변을 들었지만 그래도 마음을 놓을 수 없어 조형물 설치 사업에 브레이크를 걸고 작가의 신뢰성에 의문이 가는 만큼 추가 계약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고 집행부는 이를 수용한 상태다.


최 작가의 신상과 신뢰성 조사 후 사실과 다르면 계약 관계 원천 무효화와 계약 금액 환수까지 법적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언론 보도 이전부터 김 군수는 물론 의회까지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


▲ (사진/장지수 기자)


◆이승민 의원과 박성곤 의원의 충고

다만 이승민 의원은 "법적 검토나 전면 재검토는 문서상에 나타난 것이 없고 일부 의원과 김 군수 등 집행부 내부 논의인지 모르지만 최 작가에게 속았다는 것은 요점이 아니라 김 군수의 관련 절차상 하자다"라며 김 군수에게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당초 올해 본예산(9억원) 편성 심의 때도 반대를 했지만 국민의힘 의원 6명에 무소속 의원 1명이 다수결에 의해 의지를 반영시키지 못했다"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박 의원은 "김 군수가 법적 검토만 할게 아니라 미적거리면 의회 차원에서 저라도 법적으로 고소·고발할 방침이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때문에 이미 지난해 연말 행정사무 감사 직후부터 최 작가와의 거래 전면 재검토가 실행되고 있었다.


특히 이로 인해 2024년 공공조형물 사업은 이미 2월에 공개입찰로 전환할 계획도 잡혀 있다는 집행부 답변이다.


◆김 군수가 속았다는 정황은

김 군수가 속았다는 취지에 대한 정황을 살펴보자. 인터넷을 조회하면 카톨릭 신문과 신안군에도 최 작가의 엄청난 프로필이 소개돼 쉽게 현혹될 수 있다. 아니면 세계적 작가로 믿을 수 밖에 없을 정도다.


거기다 지난해 의회와 김 군수 및 집행부 공무원들이 세계적 작가라는 최바오로의 영월종교미술관을 현장 방문했을 때 영월 3선 군수를 지낸 박 모 전 군수가 최 작가를 세계적 작가로 소개한 부분에 김 군수가 쉽게 믿었다는 정황도 잡혔다.


본지가 3선 출신 박 모 전 영월 군수를 직접 인터뷰했다. 박 전 군수는 지금도 최 작가를 세계적 작가로 믿고 있다. 영월에서 박물관도 하고 종교박물관에 좋은 소장품도 많으며, 명동성당 등 천주교계에서는 최 작가의 수준을 높게 평가하고 있고 김대건 신부 우표에도 작품이 실려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군수는 "최 작가의 개인 인적이나 개인 신상 파악에 대해서는 구체적 내용을 파악한 사실은 없다"라면서도 김하수 군수 일행에 최 작가의 어머니 고향이 청도로 영월에서 인정을 받는 만큼 청도에서도 세계적 조형물로 인정받을 것이다"라는 취지로 지금도 최 작가의 작품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러면서 대부분 예술계 작가들이 어렵지만 최 작가도 형편이 어려운 사람으로 특혜나 받고 그로 인해 뇌물을 줄 사람은 전혀 아니다."라며 단정하고 "신안에 해놓은 작품이 모두 최 작가의 작품이다."라면서 최 작가의 신뢰성에 문제가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 임구에 세워진 조각 조형물 (사진/장지수 기자)


◆세계적 최 작가 대신 최 작가 배우자와 계약

한편 최 작가는 자신이 아닌 배우자 박 모 씨 명의로 청도군과 조형물설치 계약을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 전 군수는 최 작가의 배우자는 서울에 거주하지만 영월종교박물관 관장이라고 전했다. 최 작가가 실질적 운영자로 계약은 박 모 배우자 명의로 할 수밖에 없어 보이는 대목이다.


특히 최 작가는 지난해 3월 약 7억원에 달하는 작품을 설치비 5900만원에 기증하면서 김 군수의 환심을 사고 또 세계적 작가를 자처하는 자신의 홍보와 자신의 어머니 고향이 청도라는 취지로 김 군수의 환심을 산 것과 영월 박 전 3선 출신 군수의 세계적 작가 소개, 신안군의 작품 등이 김 군수의 환심을 살 수밖에 없었다"라는 박 의원의 해석이다.


◆의혹 해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

종결해서 김 군수가 여러 정황에서 특혜 의혹에 휘말려 뇌물을 받았건 또 최 작가에게 속았던 또 법적 고소·고발을 검토하는 것은 핵심 논점을 피해 가는 것이다. 기자와 공무원에 사과만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사과는 군민이어야 한다. 공직자의 업무 환경상 인사권을 가진 지자체장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공무원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김 군수가 절차와 과정을 무시하고 직접 구매 결정을 내려 지시했다는 사실이 분명한 만큼 모든 책임은 김 군수에게 달렸다. 공식적으로 군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속았다면 빠른 법적 조치와 함께 업무에 하자가 있는 공무원이 있다면 분명히 징계 절차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김 군수로 인해 외부로부터 청도군과 군민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우려가 높다. 결정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 전경도 (사진/장지수 기자)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5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