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철우 경북도지사, 도내 전 시·군에 2026년까지 산림 진화-야간 산불진화 초대형 헬기 도입 - 도민안전-경북 형 재난대응체계 대전환...최고예방-과잉대피-최상보호-최대…
  • 기사등록 2024-03-13 16:46:39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도민안전-경북 형 재난대응체계 대전환

사전예방-현장중심-민간 협력 3대전환

최고예방-과잉대피-최상보호-최대복구

1만명 규모 대피 이재민 숙박시설 구축

마을순찰대, 1 마을 1 전담 공무원 지정


▲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오는 2026년까지 울릉군을 제외한 전 시군에 산림 진화 헬기 배치와 야간 진화가 가능한 초대형 산불 헬기를 도입할 방침이다.


도는 13일 "갈수록 일상·극한(대형)화하고있어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종전 관 주도 사후 대응에서 민․관 협력 사전 예방 체계 구축하고 도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K-CITIZEN FIRST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1월 재난안전실과 자치행정국을 통합해 안전행정실을 출범했다. 지난해 집중호우와 같은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경북 형 재난 대응체계로의 대전환 체계를 갖춘다.


▲ 경북도 안전정책과 제공


경북 형 재난 대응 3대 원칙(인명 우선, 총력 대응, 민간 협력) 아래 △사전 예방 체계로 대전환 △현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로 대전환 △민간 협력 시스템으로 대전환’ 등 3대 전환 목표다.


특히 현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에서는 ①인명․재산 피해 최소화를 지원하는‘최고 예방’, ②가용인력을 활용하여 지나치다 할 정도로 신속한 대피를 지원하는‘과잉 대피’, ③전염병 등 의료까지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최상 보호’, ④원상회복 수준 이상으로 복구하는 ‘최대 복구’ 4대 패키지를 경북도와 시군이 협력해 총력 지원한다.


또 지역 특성에 적합한, 주민 대피시스템과 산불․산사태 대응체계 구축 및 패스트트랙 경북 형 재난 대응 대표 특수시책을 추진한다. 주민 대피를 위해 마을 순찰대 구성, 1 마을 1 대피 전담 공무원을 지정할 계획이다.


▲ 경북도 안전정책과 제공


‘패스트트랙’은 산불 등 재난 전문가 육성을 위해 10년 만에 사무관, 20년 근무 시 국장으로 승진하는 K-안전 Specialist 프로젝트와 행정절차를 6개월 이상에서 최대 2개월을 단축하게 된다.


동시에 3일 동안 지낼 수 있는 1만 명 규모의 이재민에게 호텔 등 개별 생활이 가능한 숙박시설을 지원하는 선진국형 이재민 대책을 실시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극한 재난 속에서는 도민 보호가 지방정부의 제1의 책무이다”라며 “경북 형 주민 대피 시스템과 선진 도민 의식을 총결집해 도민을 지키고 보호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116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