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영천시장, 고경산단 MOU에 집착하는 이유 있나? - 담당과장, 시행사 대표이사 바뀐 줄도 몰라
  • 기사등록 2017-09-11 19:20:49
  • 수정 2017-09-11 20:23:58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주)영천신문 공동 사설]


▲ 본 이미지는 기사와 무관합니다. [비오는 날의 망정동 전경]


지난 9월1일 영천시가 영천고경산단(주)와 시공사 등 7개 기업들과 고경산단 재개를 위한 MOU(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리고 다음 날 부터 10년 가까이 옳은 착공조차 하지 못해 지지부진해 오던 고경산단이 마치 재개의 날개를 달았다는 듯 ‘이르면 10월 착공, 조성사업 탄력, 고경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급물살’ 등의 최상급 제목으로 각 일간지와 방송사 등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등 홍보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김영석 영천시장까지 나서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영천에 복덩이가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상당히 기분이 좋다"라며 "영천고경산단에 새로운 사업시행자 지정으로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홍보에 열기를 뿜었다.


특히 김 시장은 "GS건설의 시공사참여 결단에 박수를 보내고 자원 확보에 참여해준 금융사에도 고맙다는 인사로 모리를 숙였다. 또 “이번 MOU를 성사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주신 황만수 고경산단 대표님께도 너무 고맙다"며 인사를 아끼지 않았다.


영천시(김영석 영천시장)가 이렇게 고경산단 홍보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내년지방선거가 말없이 째깍째깍 다가오고 있기 때문 일게다. 다음으로는 지역 최대의 이슈였던 경마공원조성사업 지지부진으로 시정운영의 난맥상을 고스란히 노출시켜 체면을 구긴 것도 김 시장을 조급하게 만든 이유일 수 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3대문화권사업과 항공, 보현산 짚와이어 등 굵직한 사업들 마져도 사실상 뚜렷한 청사진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골인지점은 점점 다가오면서 지지율이 오르지 않으면 선출직에 나아가는 선수로서는 조급해 질 수밖에 없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옛말에 “도둑 피하다 강도 만난다.”는 말이 있다. 신중하지 못하고 거짓으로 시민을 속이는 시정을 꾸린다면 이같은 속담이 빈말이 되지 않을 수 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연 이번 고경산단과의 MOU는 믿을만 한지 묻고싶다. MOU체결에 나선 H씨는 영천고경산단(주) 대표이사도 아니다. 이미 지난 5월에 자신의 부인명의로 바뀌었다. 대표이사가 아닌 자가 대표로 나서 싸인 한 MOU다.


더욱이 H씨는 현재 사기혐의로 고소돼 재판 중이다. 그것도 1건이 아닌 형사사건만 2건이다. 민사소송까지 합하면 3건의 송사에 휘말려있다. MOU를 체결하는 당일인 지난 5일은 산단 주식 100%를 65억원으로 하는 양도양수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사기혐의로 고소돼 1차 심리가 진행되고 있는 날이었다. 또 MOU가 진행되는 당일 해당부서장은 핵심 시행사인 영천고경산단(주) 대표이사가 변경된 조차도 모르고 있었다.


사정이 이러니 영천시는 경북도에 시행자 대표 변경 승인요청은 꿈도 꿀 수 없다. 보도자료의 신뢰역시 생각할 수 없다. 당초 투자금액인 5400억원보다 무려 1천600억원이 늘어난 7천억원의 투자가 이루어진다고도 했다. 경제유발효과 역시 천문학적인 3조 5천억원으로 늘었다. 현재까지 시설용지 청약율도 무려 78.13%나 체결됐다는 것도 검증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이는 모두 시행사인 산단측 자료로 영천시가 앵무새가 돼 그대로 언론에 내 보낸 것이다. 일각에서는 36%정도의 청약율을 내다보고 있지만 이 또한 확인돼지 않은 숫자에 불과하다. 시 관계자 스스로도 MOU자체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말한다. 실제 MOU 증서에도 “본 양해각서는 상호 이해를 선의에 따라 열거한 것으로 어떠한 법적 구속력이나 의무를 부담하지 않는다”고 명시 돼 있다.


앞서 영천시가 산단 시행자를 자처해 물의를 일으킨 이유가 더욱 궁금해진다. 착공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산단이 분양문의를 받고 있는가하면 앞서 저지난해에는 고경산단과 관련한 분양 사기주의보 현수막까지 나붙었다.


고경산단은 지금도 홈페이지에 영천시를 시행자로 소개하고 있는 등 의혹투성이다. 이런 상황에서 마치 영천시가 시행사 인양 앞장서 산단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이 의도적 청약률 높이기로 오해받을 소지가 크다.


시민 누구도 산단의 조기조성에는 반대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전례로 보아 영천시의 MOU는 신뢰성에는 진정성이 없다.


아무리 급하더라도 더 이상 보여주기 식 행정은 이제 끝내주길 당부한다. 어떻게든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싶은 김 시장의 마음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영천시, 기업 먹튀에 놀아났나?”는 지난 언론들의 기사 제목을 다시 한 번 더 되새겨 보길 바란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22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