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언론(記者)과 집행부···구관조와 주인 , “언론(記者)스스로가 뒤돌아 봐야 할 때” - “시민들, 집행부 잘잘못 알 권리 있어”
  • 기사등록 2017-11-03 21:46:38
  • 수정 2017-11-03 22:16:36
기사수정

“언론(記者)스스로가 뒤돌아 봐야 할 때”


[영천투데이/(주)영천신문 공동]


한때 기자(記者, 언론)를 두고 ‘무관의 제왕이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새까만 거짓 구호가 된지 이미 오래다. 작금은 오히려 ‘記者는 ×나 소나 하는 직업’ 쯤으로 치부된다. 그만큼 인정받지 못한다는 의미다.


지난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국내 언론(신문·방송, 미디어 포함)은 더더욱 불신의 대상이다. 일방적 편향된 보도와 가짜뉴스로 국민을 혼란과 도탄에 빠뜨렸기 때문이다. 지방으로 갈수록 그 정도는 더 심하다.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기사와 무관>


즉, 언론 본연의 기능은 오간데 없고 홍보(광고)지 수준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본지 또한 이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도 시인한다. 자본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언론이 어쩔 수 없이 광고주의 노예가 되기 때문이다. 아니 스스로 노예가 되기를 자처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옳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광고주다. 지역의 광고주 대부분은 집행부(영천시)와 기관, 단체가 전부다. 기관·단체역시 시민의 세금인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실정이다 보니 모든 광고주는 실상 집행부로 보면 틀림없다. 정확하게 따지면 실 광고주는 시민(세금)인데 말이다.


이런 측면에서 시민들은 있는 그대로 집행부의 잘잘못을 알 권리가 있다. 하지만 작금 일부 언론은 집행부에서 나오는 돈(광고, 행사, 일감 등)이 되는 일에만 눈에 불을 켠다. 취재를 나가는 일도 거의 없다. 가만히 앉아서 집행부 보도자료 그대로 구관조처럼 따라 하기일쑤다.


이러다 보니 오·탈자도 수정하나 없이 그대로 보도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조합장이 면장으로 둔갑하는가하면 행사장에 오지도 않은 내빈 인사말이 보도되기 다반사다. 하물며 일부는 숫자와 자료 같은 주요사안조차도 검증절차 없이 내보낸다. 입맛에 따라 의도적으로 정반대 보도를 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집행부(광고주)의 좋은 면만 보도해 언론이 앞장서 시민의 눈과 귀를 속인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영천시(집행부) 과대홍보에 대다수 시민들은 현재 영천경마공원조성이 잘 진행되는 것으로 여긴다. 하지만 영천시의회 김영모 시의원은 지난1일 제187회 임시회 집행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에서 “경마공원은 마사회만 좋은 일 시켰다. 사실상 조성이 불가능 하지 않느냐? 더 이상 과대홍보로 시민을 호도하지 말라, 안 되면 빨리 정리해야 할 것이다”면서 집행부를 강하게 질타한바 있다. 시중 여론과는 정 반대 의미다.



지난 8월에는 현직 경북문화융성위원장이 권력과 편법으로 예산을 끌어와 집행부가 의회까지 속이다 들통 났다. 해당 위원장은 불법 농지전용과 농수로 무단훼손 등 거대 불법공원 조성으로 지탄을 받는 중에도 일부 유수 일간지는 지역을 위한 유능 지도자로 극찬하는 보도로 반전시켰다.


또 최근에는 영천고경산단(주)의 사기혐의 네 번째 공판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에는 뜬금없이 지역 유명 일간지에서 영천고경산단(주) ‘청약률 92%’라는 제목으로 ‘고경산단 조성에 탄력 받는다.’는 기사가 나와 시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자료제공은 영천시다.


실상 알고 보면 영천시가 고경산단을 끼고도는 측면이 많다. 산단MOU체결에 영천시가 불필요하게 앞장서는가 하면 시 스스로가 시행사를 자처하기도 했다. 지난 1일 해당공판 법정에서 “영천시 공무원이 고경산단과 관련해서는 어느 누구도 믿지 말고 고경산단 H모씨만 믿어라”고 했다는 증언에서만 보아도 이를 뒷받침 한다.


언론이 아무리 급(=돈?)하다지만 의도적으로 시민의 눈과 귀를 가려서는 안 된다. 특히 공공행사(사업) 등을 빙자한 시민혈세(예산) 빼먹기 등은 언론 ‘갑’질에 해당한다.


“언론끼리는 서로의 비리를 문제 삼지 않는다.”고 말하는 記者도 있다. 본지는 이같이 언론을 지적했다가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한적도 있음이다. 물론 수사결과 무혐의로 처리됐지만 상대의 이의제기로 아직 진행 중이다.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고 남이하면 불륜)이다.


문재인 정부 다섯 번째 적폐척결 대상도 바로 언론개혁이다. 본지를 포함한 언론(記者) 스스로가 뒤돌아봐야 할 시점이다. 또한 집행부역시 언론과 결탁해 허위 보도자료로 시민의 눈과 귀를 더는 속여서는 안 된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24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