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 "행사 남발이 도를 넘고 있다"
  • 기사등록 2017-12-29 23:44:44
기사수정


행사가 너무 많다. 영천시가 마치 행사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각종 행사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집행부가 영천을 과연 어디로 끌고 가려는지 걱정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매일 행사만 쫓아다니기도 벅차다는 지역신문사 기자들의 하소연도 쉽게 들을 수 있다. 하루 평균 4~5회 이상씩 행사를 찾아다니며 자치단체장 축사를 들어야하는 고단함은 참을만하지만 보도꺼리가 행사기사 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역신문이 행사들만 보도해주는 역할밖에 못한다면 문제다.


무엇보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에 들어서면서부터 그 행사 개최 빈도가 훨씬 늘었다는 것이 시민들의 지적이다. 각종 송년모임까지 겹쳐지면서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제보도 잇따른다. 


특히 50여명에 달하는 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각종 행사장을 떼거리로 찾아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열중하는 모습은 마치 ‘돗떼기시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주말이면 이들 선출직 출마희망자들이 수십명씩 몰려다니는 현상은 더 한심하다. 강추위 속에서도 새벽부터 시민들의 산행모임 출발버스에까지 올라 일일이 손을 잡고 명함을 돌리며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들이 애처롭기까지 하다.


여기서 우리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목적의 선심성행사로 예산낭비가 많고 실속이 없는 행사로 문제가 많다는 지적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명분만 앞세운 중구난방식 지자체 사업추진은 지방재정의 위험을 초래할 것이 자명하며, 그 모든 부담은 고스란히 지역주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시의 사업집행 형태도 마찬가지다. 잘못된 관행이나 선거에 도움을 주었다는 이유로 특정업체나 단체에 밀어주기식이나 후한 가격의 공사지원 또는 납품사례는 없는지 살펴볼 일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지원하거나 협조하여 당선되면 특정업체들이나 가까운 건설업체들이 큰 사업을 수주하거나 맡게 되어 결국 혈세낭비를 부추기거나 재정적자를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본보는 사상 유래 없는 7.000억원대 새해 예산을 심사하는 제188회 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민간이전 보조금의 경우-대부분 자치단체장의 재선 또는 권력 유지차원이나 선출직들의 인기관리에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한 바 있다.


한 마디로 시 보조금 관련예산이 너무 많이 집행돼 왔다는 점을 밝혔다. 특히 내년지방선거에 자치단체장이 경북도지사 출마를 의식해 경북도행사가 올해는 평년보다 유난히 1.5배 가까이 더 늘어난 것을 두고 시민들의 시선이 따갑다.


여기서 우리는 고위직 퇴직공무원들이 관변단체장직을 두루 꿰차고 있는 사실도 연관성이 없는지 살펴 볼 문제다.


지방재정을 무시한 무리한 사업 추진과 방만한 선심행정 그리고 보조금으로 행사 등을 무분별하게 지원해 선출직들의 표로 연결시키는 얄팍한 행정은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 단체장들의 인기 영합주의식 치적사업 역시 같은 맥락이다.


차제에 자치단체장의 잘못된 사업추진으로 막대한 손해를 초래 했다면 그 책임도 반드시 단체장 자신이 지는 책임행정 풍토가 필요하다. 선거를 의식한 방만하고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발생한 막대한 손해가 고스란히 선량한 지역주민에게 돌아가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표를 의식해 불필요한 행사를 만들고 보조금을 남발해 시민의 세금을 선출직들의 선거비용처럼 사용하지 말라는 따가운 지적임을 알아야 한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27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