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병찬기자] 살아있는 영천박물관을 세우자!
  • 기사등록 2019-05-22 22:30:09
기사수정


▲ [강병찬 기자]


[강병찬 기자]

박물관은 한 국가나 지역의 정체성을 의미한다. 시민들은 선조들이 유구한 역사 속에 창조해 온 진귀한 보물들을 박물관 깊은 곳에 소장하고, 큰 잔치나 귀한 손님들이 왔을 때 보여주며 우의를 나눈다.


박물관은 또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휴식을 하는 도심 속 정신적 휴양의 장소다. 어린이들에게도 살아있는 체험 학습을 하는 배움의 장소가 된다. 그 어린이들이 성장해서 학예사도 되고, 문화해설사도 되고, 역사문화지킴이 봉사대원도 된다.


박물관은 그 지역 관광의 관문 역할을 한다. 박물관에서 도보로 출발해 시내관광을 즐기며 재래시장과 공연장과 영화관으로 걸어갈 수 있다. 또 박물관에 들른 후 사방에 위치한 도시 외곽의 관광명소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인 도시투어의 노선이다.


영천시가 역사상 최초로 공식 박물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시는 250억원의 예산을 들여 1급 박물관을 화룡동 일원에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민들은 역사문화 분야에서 드디어 타 지역민들에게 주눅 들지 않고 자부심을 갖게 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영천시는 박물관 건립 사업을 일반 관광콘텐츠 구축 사업 수준으로 인식해 입지 선정부터 오류를 거듭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영천시는 박물관 설립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역사성과 진정성의 결여로 국가지정 유물의 확보를 등한시 하고 있다.


기본 개념뿐 아니라 영천시는 박물관 입지와 건축물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박물관의 입지는 역사문화유적과 가장 긴밀히 연계될 수 있는 곳에 세워져야 한다. 주변 경관 또한 지역에서 가장 수려한 곳을 택해야 한다. 또 박물관 건축물은 전통과 현대를 절묘하게 아우르며, 역사문화유적과 조화를 이루며, 문화재의 보존과 전시에 조금도 소홀하지 않도록 최고의 기술력으로 지어야 한다.


영천시가 숭렬당 인근이 문화재보호구역이라서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박물관 짓기가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문화재보호구역 인근에 재건축이 불허되는 상황에서 언젠가는 민가와 상가가 철거돼야 한다면,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 건축 가능한 건물로는 유적친화적인 박물관 몇안되는 대안이다.


박물관의 설립은 또 지역의 역사적·숙명적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진행돼야 하는 엄중한 과업 중의 하나다. 영천은 임진란 때 창의정용군을 조직해 영천성수복전을 대승으로 이끈 자랑스런 곳이다. 그 역사의 현장이 '거북바위~조양각~영천향교'를 잇는 도심 금호강변 읍성유역에 상당수 남아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13일 영천문화원에서 영천 시민 40여명이 자발적으로 모여 '(가칭)시립영천박물관 설립에 대한 대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영천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논점에 대해 진지하게 재검토를 해야한다. 시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도시기본계획에 따른 '역사유적지구'를 지정하고, 박물관 입지선정, 유물확보, 전시 및 운영계획에 대한 기본적인 액션플랜을 세울 필요가 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48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