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 우로지 턱밑 공동묘지 정비 시행▶영천시 '적극행정' 바로미터
  • 기사등록 2019-11-20 22:48:11
기사수정



영천시는 우로지 남쪽 끝 공동묘지(망정동 48번지일대 임야 13,359㎡ 약 4,401평, 시유지)에 대한 해결책을 조속히 마련해야한다.  市가 우로지생태공원을 도심 속 힐링명소로 조성키로 하면서도 코앞에 쓰레기더미를 방치한것은 도심 속 힐링명소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때문에 둑밑의 쓰레기 더미 처리가 더 우선이다. 따라서  이 쓰레기더미를 처리하는것이 영천시가 부르짖는 '적극행정'의 실천의지가 진정성이 있는가를 판가름하는 바로미터(기준점)가 될 전망이다.


시는 우로지 일대에 생태공원화를 위해 2008년부터 47억원을 이미 투입했다. 내년까지 53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이번에는 수변 중앙에 음악이 흐르는 분수대와 분수대를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는 수중무대도 생긴다. 또 주변도 대폭 정비해 야간 조명과 함께 오색찬란한 볼거리까지 제공한다. 분수대에만 30억원이 든다. 수중분수는 음악에 따라 최대 80m까지 물줄기가 분출, ‘분수쇼’를 연출함으로써 여느 관광지 못지않은 장관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화려한 볼거리의 코앞에 각종 쓰레기로 오염된 공동묘지가 버젓이 방치되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이해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그 부지는 시유지다. '야사·망정마을회'가 지난 2016년 5월 지역 개발을 명분으로 영천시에 기부채납 했다. 공시지가로는 8억1,300만원이지만 제대로 개발되면, 인근 택지에 준하는 평당 100만원으로 계산해 최소 40억원에 달한다.


시는 민선7대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에 이 부지활용을 위한 관련 법령 및 부서 협의 등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방안도출은 여태까지 감감무소식이다. 이 부지는 시의 재산관리 부서인 회계과에서 잠자고 있다. 회계과는 기부채납 받은 후 2년이 흐른 2018년 6월에 분묘 현황 전수 조사를 마쳤다. 유연고 121기, 무연고 162기 등 도합 283기를 확인만 해두고 있다. 일부 무분별한 시민들이 이곳에 폐가구를 마구 버려 혐오감을 가중시키고 심각한 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그 부지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다양하다. ▲우로지 남쪽 끝부분 사방에 도시계획도로가 계획돼 있어 근접성이 좋다. ▲우로지 북쪽 편에 상권이 발달하면서 주차난이 심각한 가운데 명소화된 우로지생태(관광)공원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주차장이 필수적이다. ▲우로지 주변 둘레길이 자연스럽게 연장된다. ▲우로지 아래쪽이라 개발에 따른 환경오염의 위험이 적다. ▲지대가 높아서 도심 쪽을 바라보는 전망이 좋아 체육시설이나 조망시설을 갖추기에 유리하다. ▲현재 분포하는 무성한 나무들을 모조리 베어내면서 개발하지 않는다면, 우로지 사방 중에서 가장 자연친화적으로 남아있는 공간이다.


영천시가 우로지 명소화에 앞서 이곳을 정비해야 할 이유는 더 있다. ▲시는 기부채납 받은 부지에 대한 정비와 개발계획을 신속히 세워야 할 본질적인 책임이 있다. ▲도심 가운데 대규모 무연고 묘를 무작정·무한정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 ▲283기의 분묘를 일제히 정비하는 것은 시의 행정력만이 가능한 일이다. ▲시는 ‘적극행정’을 구호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이같이 굳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오로지 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과감하게 플랜을 짜는 부서에 인센티브를 주는 사례로 삼을 필요가 있다. ▲우로지 관광명소화와 상당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각종 핑계를 대며 손을 떼기에 급급한 부서에 대해 ‘소극행정’과 ‘복지부동’에 대한 불이익을 주는 사례로 삼을 필요가 있다.


영천시가 말로만 '적극행정'을 외쳐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시장이 아니면 부시장의 행정조정능력도 이 같은 난제를 제대로 해결해야 존재 이유가 있다. 이같이 쓰레기더미 위에서 힐링명소를 운운하는것을 두고 시민들은 시의 복지부동과 무기력에 절망할 수밖에 없다. 반면 공직자들의 과감한 실천에는 아낌없이 박수를 보낼 마음의 준비가 항상 돼 있다. 시민들은 겉 다르고 속 다른 영천시의 '적극행정' 구호를 원하지 않는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58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