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병찬 기자] 배제된 대구도시철도 영천연장, 현문우답(賢問愚答) 급급해서야 - 영천시가 건의한 지하철 영천연장 ①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에서 …
  • 기사등록 2019-12-14 22:29:27
기사수정


▲ 본지와 영천신문 강병찬 편집국장


정부가 지난 10월 31일 광역교통 비전발표에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영천 구간 연장이 제외돼 그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영천시는 ①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과 ②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두 군데에 지하철 1호선 하양~영천 연장을 건의해 왔다.  하지만 지난 10월말 정부 10개년 비전 발표 때 두 곳 중 ①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에서 탈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영천시와 경북도 담당부서는 영천이 이번 비전에서 배제된 데 대한 결과 보고와 그에 대해 미칠 영향은 일체 거론조차 않고, ②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진행 상황만 내세우는데 급급해 시가 이를 의도적으로 흐리려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영천시가 국토부가 추진하는 2대 광역 프로젝트인 ①대도시권 광역교통망과 ②국가철도망 같은 중대한 정책업무를 도로개설을 담당하는 실무부서에 맡겨놓은 것 자체가 행정통괄 능력의 부재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중대 정책업무를 도로를 관리하는 부서가 아닌 미래전략부서나 시정 기획부서에 맡겨 책임지고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국토부의 이번 ①광역교통 비전은 정부가 2030년까지 대도시 광역거점 간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취지로 발표됐다. 그런데 경북도와 영천시 담당자는 이번 국토부의 비전발표 자체를 패싱했다. 대신 이들은 그동안 시와 도가 추진해 왔던 ②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과정과 향후 일정 설명에 몰두하고 정부 ①광역교통 비전에는 등한시 하면서도 발표 자체도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윤승오 도의원은 “언론보도 대로라면 2030년까지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영천 연장은 거론조차 힘들게 된 것 아니냐”면서 경북도 담당자에게 사실 확인과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또 “국토부가 공식 언론 브리핑을 통해 2030 광역교통 비전발표를 했고, 그 속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영천연장이 빠졌으면, 시도에서 의원들과 도민들에게 이해가 되도록 설명을 해줘야 하는데 (이번 실패 건은 그냥 묻어두고) 다른 대안만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잘못된 행정”이라며 강하게 지적했다.


이런데도 경북도 담당자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연장 건은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면서 ②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상의 답변만을 반복했다. 영천시 담당자도 똑같은 입장을 밝혔다. 정부 ①광역교통 비전프로젝트는 상관이 없다는 식이다.


시와 경북도 두 기관은 이번 국토부의 2030 광역교통 비전발표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심지어 한 관계자는 “이렇게 착착 계획(②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하여)을 세워가고있는 상황인데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영천연장이 ①국토부 광역교통 2030 비전에서 빠졌다는 것은 오보로 보인다”고 말하는 등 외면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정부 ①광역교통 비전발표와 관련, 영천시가 2019년 9월 25일 대구시권 ①국토부 광역교통위원회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연장을 건의한 사실이 엄연해 지난 10월의 국토부의 비전발표와 그에 따른 언론보도가 오보라는 주장은 터무니 없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 연장 프로젝트는 ▲경산시 하양역~영천시 영천역까지 총 길이 13km에 정거장 3개소(금호, 대구대, 영천)를 설치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국비 3,640억원, 도비 780억원, 시비 780억원, 도합 5,200억원이다.
영천시가 밝힌 그간의 추진 경위는 ▲2019년 3월 대구도시철도 영천연장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발주 ▲2019년 9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수요조사 및 재차 건의 ▲2019년 9월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따른 수요조사 및 건의(9월 25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2019년 10월 31일 대구도시철도 1호선의 영천연장 의견서를 제출이다. 이 속에 국토부 ①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수요조사를 해서 지난 9월 25일 건의했다고 밝힌 내용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영천시와 경북도가 ①국토부에 대도시권 광역교통으로 이번 현안을 건의했다가 배제되자 국토부의 비전발표 자체를 아무것도 아닌 일로 하고 실패사례를 대외에 숨긴 것 자체가 ‘꼼수행정’이며, 향후 국가철도망을 통한 추진도 불투명한 것 아니냐는 윤승오 도의원의 지적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59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