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 영천시에 원칙과 혁신적 인사 기대한다.
  • 기사등록 2020-04-10 20:29:55
기사수정


▲ 영천신문 보는 다람쥐


영천시청에 때 아닌 인사철이 다가왔다. 행정조직 개편 때문이다. 

 
‘영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영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30일 의회를 전격 통과했다. ‘행정조직개편’과 ‘공무원 정원 확대’로 표방되는 두 조례안은 영천시가 상정한 원안이 그대로 통과돼 민선 7기 최기문 시장 체제 행정 조직표와 인사 총수가 시정 하반기 시정 동력으로 완성됐다.


그러나 개편안은 영천시 행정의 ‘혁신과 개방’을 상징하는 ‘도시재생과’와 ‘외부 청렴감사관 초빙’은 결국 불발됐다. 그러나 줄어드는 인구에 비해 반대로 공무원 9명 증원은 원안 통과됐다. 기구와 조직을 4국 3실 29과 5사업소 16읍면동 209담당으로 재구성하고, 매년 6억7782만9천원(1인당 연간 7531만4천원)의 인건비가 더 들어가는 중대한 일이다.


시의회가 집행부(영천시)의 요구에 간담회, 입법예고, 안건상정, 전문위원 검토, 상임위와 본회의의 질의·토론·심의·의결 등 전 과정에서 깊이있는 연구검토가 부족한 채로 영천시의 요구 원안 가결을 쏟아낸 것은 다소 아쉽다. 자기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연간 7억원 가까이 인건비가 상승한다면, 이토록 손쉽게 결정할 수 있었을까.


곧 행정조직개편과 공무원 증원에 이어 인사가 단행된다. 영천시의 오는 7월 1일 자 정기인사는 행정조직개편, 공무원 증원, 시설관리공단 발족이 맞물려 사상 최대 폭이 예상된다.


앞서 영천시는 혁신과 공정한 인사를 표방했지만 실패한 인사였다. 최기문 영천시장이 인사혁싱이라며 고집해 만들었던 ‘직위공모제’도 한번도 적용하지 못한 채 스스로 파괴했다. ‘기피부서제’가 있지만 이 또한 실적이 보이지 않는다. 연공서열을 무시한 채 혁신인사를 주장했지만 적재적소 자리배치 역시 실패로 기록됐다.


사무관 승진의결을 부서배치 이전에 간부(사무관)교육을 끝내는 방안의 혁신은 가져왔을지 모르지만 이 때문에 4월말까지 승진의결이 필연이다.  때문에 벌써부터 물밑 방울소리가 요란하다. 특별히 기대하고 바란다. 이번 인사는 원칙과 혁신을 기대한다. 

 
임명권자인 시장과 인사위원장인 부시장은 △인사원칙을 반드시 지켜낼 것 △사적·외압 인사를 철저히 배격할 것 △정치적 고려를 배제할 것 등을 유념해야 한다. 인사권자가 스스로 인사원칙을 세워놓고, 자신부터 지키지 않는다면 인사가 ‘만사'(萬事)가 아니라 '망사'(忘事)가 될 수 있다.


영천시는 또 고위직에서도 양성평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번 인사의 혁신성은 여기서 판가름이 난다. 영천시는 원칙을 어긴 양성평등인사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유를 많이 말해왔다. 그러나 그것이 반복될 때는 책임을 지는 집행부의 자세가 아니다.


시민들이 영천시 인사의 원칙 지키기와 혁신 추구를 지켜보고 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64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