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특집] 영천교육지원청, '삶이 아름다운 교육·희망 주는 교육' "섬김과 겸손으로 다가갑니다"
  • 기사등록 2020-06-26 16:26:20
기사수정

배움이 즐거운교실, 새로워지는 학교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

희망을 주는 따뜻한 교육복지

모두가 신뢰하는 안전한 교육환경

▲ 영천교육장 양재영


[장지수기자]

지난해 전국소년체전 역대 최고 성과(금 6, 은 1, 동 4), 교육지원청 부서평가에서 교육지원과 2위·행정지원과 3위 선정, 영천시민과 함께하는 미소운동 전개 등 빛나는 성과를 올린 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양재영)은 2020년에도 섬김의 철학과 겸손의 자세로 학교 현장을 살피고 교육가족에게 다가가고자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 으로 비전을 설정하고, 호국·충절의 고장 영천의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비전: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

영천교육지원청이 추구하는 삶이 아름다운 교육은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어 세상을 바르게 인식하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개척하도록 도와주는 제반 활동을 통해 삶을 더 윤택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 그러한 삶을 살도록 해주는 원동력이 바로 희망이다.


아름다운 삶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영천교육은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서로 보고 배우며, 비교·경쟁 보다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지혜를 깨닫고, 행복의 크기를 키워 미래지향적인 융합형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이다.


◇4대 시책: 배움·성장·희망·신뢰

영천교육지원청은 ▲배움이 즐거운 교육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한다. 교실 속의 즐거운 배움으로 학교의 변화를 주도하여 아이들의 행복을 책임지는 ‘배움이 즐거운 교실, 새로워지는 학교’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 인재를 키우는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품 안에서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따뜻한 교육 복지’ 실현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모두가 신뢰하는 안전한 교육 환경’의 4가지 시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2개의 특색과제와 4개의 역점과제를 통해 영천교육의 비전과 4대 시책 구현의 폭을 넓히고 있다.



▶특색과제 1: 호국문화와 함께하는 골벌인의 나래펴기 프로젝트
향토 위인 3선현(정몽주, 최무선, 박인로)의 생애 업적 알기 프로젝트를 통해 호국의 얼을 찾고, 호국정신 함양을 위한 내 고장 체험 탐방 및 사제동행 지역 탐방, 영천 바로알기 체험 행사 참여, 전입교사 지역 문화 투어 등을 통해 고장에 대한 이해와 향토사랑을 높이고 있다.


▶특색과제 2: 더불어 나아가는 맞춤형 글로벌 Y-edu 운영
영천영어타운을 활용한 글로벌 인재교육 및 지역민 대상 영어교육 전개, 영어 영재교육 운영을 비롯하여 지자체와 연계한 국제교류 추진, 초등학생 영어체험학습(5학년 전체), 지역 대학과 연계한 외국인 대학생 초청 수업 등으로 수요자가 만족하는 맞춤형 글로벌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역점과제 1: 학교 브랜드화를 위한 특화사업
지자체와 연계한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체육·인성 분야의 학교별 특화사업을 통해 학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2020년에는 초등 15교, 중등 8교에서 교당 200~30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다양한 특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역점과제 2: ‘화통(火通)’ 수업공감·회복적 생활교육 콘서트
매월 3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화통, 수업공감·회복적 생활교육 콘서트」는 유·초·중학교 신규교사 및 저경력교사와 수석교사간 매칭을 통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링 교육이다. 질문과 토론이 있는 수업, 창의적 협력학습 방안 등의 수업 방법과 생활교육 전반에 관련된 지도 방법을 주제로 진행된다.



▶역점과제 3: 스마트폰 절제력 향상 프로젝트
스마트기기의 유용성과 혁신성을 인정하되 주체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고자 「스마트폰의 똑똑한 주인은 나야, 나!」 라는 주제로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전문기관과 연계·운영하는 프로젝트로, 2019년 초등 4학년부터 중 1학년까지 2,700명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하여 디지털 미디어의 절제 있고 의식 있는 소비를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성을 확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2020년에는 초등 4학년 전체와 중 1학년과 학부모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스마트폰 절제력의 습관화와 지속성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역점과제 4: 감성 디자인으로 바꾸는 색채 환경 개선 사업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학교의 시설도 교육의 일부로 바라보는 학교 시설 감성화의 트렌드에 맞추어 2019년부터 시작한 색채 환경 개선 사업으로,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놀이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실 리모델링, 야외 교육시설 정비 등을 통해 밝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감성 디자인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였다. 2020년에는 초등 3교, 중 1교에 예산을 지원하여 자유롭고 따뜻하게 사고하고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는 학교 시설로의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영천교육, 섬김과 겸손으로 다가갑니다

지난 3월에 제31대 교육장으로 부임한 영천교육지원청 양재영 교육장은 「2020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 실현을 위해 ‘섬김’과 ‘겸손’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영천 출신 교육행정인으로 다시 고향에서 봉직하게 된 양재영 교육장은 향토애와 ‘섬김’과 ‘겸손’이라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늘 초심을 잃지 않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펼치고 지역사회와 적극 소통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학생에게는 즐거운 배움과 새로운 희망을 주고, 교원에게는 가르치는 보람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교육복지 실현과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지역민과 교육가족의 신뢰를 굳건히 하고자 노력하는 영천교육지원청의 행보에 기대감을 높여봄직하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67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