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문길 칼럼] 일본 속에서 조선 역사를 찾는다⑥...일본 스진천황(崇神天皇)은 가야(伽倻)인 - 일본의 역사외곡...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設)은 오독(誤讀),
  • 기사등록 2021-03-08 20:10:30
  • 수정 2021-03-08 20:17:19
기사수정

일본 속에서 조선역사를 찾는다 ⑥

일본 스진천황(崇神天皇)은 가야(伽倻)인


▲ 본지 칼럼_김문길 부산 외국어대 명예교수, 한일문화연구소장(철학박사/학술박사)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設)의 오독(誤讀)


식민 시대 일본은 자국의 역사관을 황국사(皇國史)에 맞추어 역사왜곡과 더불어 한국사관을 여지없이 짓밟았다. 그 중 오늘날 한일관계에 가장 많은 쟁점화는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設)이다.<(皇國)-황제가 다스리는 나라, 일제 강점기 천황이 다스리는 나라라 하여 일본을 일컫는다>


전쟁시 일본은 약소국(弱小國)인 우리 민족에게 황국사관을 내세우기 위해 고대로부터 조선은 일본속국으로 있었다고 주장해 왔다. 이 학설을 전후 60년대까지 강하게 주장해 오다가 동경 대 명예교수인 에가미나미오 (江上波未)가 「기마민족정복설(騎馬民族征服設)」을 주장하면서 학계에 파문이 일었다. 조선은 고대로부터 일본이 지배해 문화 역시 일본에서 한반도로 넘어갔다는 그들의 주장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設)에 정면 배치되는 사건으로 당시 일본 국민들을 당황케 했다.


기마 민족이란 4세~5세기에 걸쳐 동북아에 살고 있었던 유목 민족이 한반도 가락지방에 내려와 강한 세력을 가지고 있다가 일본으로 들어가 원주민을 정복하고 새로운 왕조 국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이다.-1).

이같은 학설이 나온 후 불과 수년 후 북한(北韓) 사학자 김석형(金錫亨)은 「고대조·일관계사~야마도정권과 임나~(古代朝·日係係史~大和政權と任那~)」라는 논문을 발표해 강하게 주장되어 왔던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의 거짓이 드러났다.


김석형의 야마도정권과 임나는 한마디로 우리나라 광개토왕 비문에 백제와 신라는 긴 세월동안 식민지로 하여 일본에 조공해 왔고, 또 바다를 건너 조선에 와서 백제와 동맹하여 자주 전쟁을 일으켜 남부지방(가락)을 통치했다.-2)는 일본국수주의 역사학자들의 잘못된 비문해석이다. 이런 엄청난 오독(誤讀)은 이치에도 맞지않고 도저히 있어서도 있을 수 없다.


그 이유는 3~4세기 일본은 부족 국가로 강한 세력이 아니었다. 통일 국가가 형성되기 전 원시사회 비문명국이다. 강한 국가를 지배할 수도 없었다.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고 조작한 사람은 명치신정부때 청일전쟁, 노일전쟁을 앞두고 육군작전 참모실 작전 사령관으로 있던 사코 카게아키(酒句景信)가 중국 스파이로 들어가 광개토왕비를 발견하고 탁본해와서 그 비문을 오독해 저지른 것이다고 김석형은 강하게 주장해 왔다.


비문이 잘못 해석될 것은(비문에 씌어진 내용 가운데) 주어(主語)를 일본으로 하니 자연 오독(誤讀)이 생겨졌고 또는 연대와 수백 년 동안 비바람에 지워진 글자를 임의대로 말을 붙여 해석하는 가운데 왜곡된 이야기가 나와 지금까지「임나일본부설」즉 고대사회 때부터 가락국을 통치했다는 설이 유지됐다.


▲ 가야(伽倻)인, 일본 스진천황(崇神天皇)_「처음 나라를 다스린 임금」이란 의미를 담고있다.


◆일본 스진천황(崇神天皇)은 가야(伽倻)인


여기에 다시 필자는 일본 최초의 천왕은 우리나라 가락 씨족이라는 내용으로「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에 반론을 제기한다. 고사기(古事記)는 일본 역사서 가운데 가장 많이 연구된다. 또 일본서기(日本書紀) 자료는 712년부터 720년경에 우리나라 도래인들의 중심으로 편찬한 역사서다.


이 자료에 따르면 스진천황(崇神天皇)을 가리켜「ハツクニシサス スメラミコト」라고 했다.-3). 우리나라 말로 바꾸면 「처음 나라를 다스린 임금」이란 뜻이다.


「기마민족정복왕조설」을 주장하여 여러 나라에 파문을 던진 에가미나미오(江上波夫)도 같은 주장이다.「일본 선조는 崇神天皇이고 일본 왕조 역사는 가락(任那)에서 북큐슈에 거쳐 야마도(大和)조정에 이르기까지 최초 일본왕조다. 다시 말해 스진천황은 가락(任那)의 왕족이다.」-4)고 못 박았다. 일본 최초 천황은 스진천황(崇神天皇)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일본역사 교과서에는 일본 최초 천황은 신무천황(神武天皇)이다. 신무천황으로부터 10대 천황 스진천황(崇神天皇)을 거쳐 최근 천황 아키히토(明仁天皇)까지 125대 장구한 역사라며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문제는 10대 천황 스진천황(崇神天皇) 이전에 9명의 천황은 신화의 가공 인물이다. 실제 인물이 아니다. 일본의 역사를 신화로 덧붙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단군의 존재 건국이념과 같다.


▲ 일본 제10대 스진천황(崇神天皇)의 묘


10대 스신천황의 명칭은 어떻게 불렀을 것일까? 고사기(古事記)와 일본서기(日本書紀)에 따르면 미마키이리히코(ミマキイリヒコ)라 칭했다.


같은 이야기이지만 에가미 나미오(江上波夫)도 「기마민족일본정복설은 2기로 나눌 수가 있는데 1기는 스진천황(崇神天皇)시기다. 이 때 수장(首長)의 이름은 미마키이리히코(ミマキイリヒコ)라 하고 미마나(任那)에서 들어온 남자」라고 덧붙였다. -5).


미마니는 임나(任那)를 일본사람 미마니라고 한것이다. 따라서 스신천황은 임나(任那)에서 들어온 왕족의 한 사람 인 것이 틀림없다. 임나 땅은 당시 가락국을 지칭하는 것이고 가락왕족 金海金氏인 것을 알게 됐다.

또 임나(任那)라는 국명은 임금의 나라란 뜻이다. 임(任)이란 글자는 가락 왕조시대 임금을 호칭할 때 임(任)이라 불렀다. 현재 선생이라든가 윗사람 즉 지도자는 임(任)이라는 존칭을 쓰는 유래가 가락왕조때 부국다.

나(那)는 국(國)이란 뜻인데 지금도 중국 한자 권 나라는 國이란 용어 대신 나(那)라는 한자를 쓴다. 스진천황은 임나(任那)에서 왔다는 의미다.


임나국에 대한 의미를 에가미나미오(江上波夫)는 「왕이 태어난 땅, 즉 도읍지(수도)라 표현한다.」-6). 더군다나 미마키에서 키(キ)에 대한 호칭을 일본어로 찾아보면 키(キ)는 한자로 (城)을 말한다. 이 城은 임금이 사는 집이다.


일본어 어두음(語頭音)에 기(キ)라고 악센트가 없이 발음하지만 어간(語幹)이나 어중음(語中音)은 키(キ)로 발음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시 말해 キ(城)라는 발음은 어간의 발음이니 기가 아니고 키이다. 그러니 키는 임금이 사는 집 즉 임나 성이란 뜻이다.


특히 이리히코(イリヒコ)를 한자로 표기하면 「入彦」이다.「入」는 들어왔다는 것이고 「彦」자는 남자라는 의미다. 이 때 왕족의 여자는 「히메」란 명칭을 썼고 남자는 모두가 「히코」(彦)란 명칭을 썼다. 이런 왕족이 임나성 즉 미마나성(任那城)에서 들어왔다는 뜻이다.


이리히코(入彦)에 대해 일본고대사를 연구한 故우에다 마사아키(上田正昭)(교토대학명예교수:필자 학부시절 지도교수)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이리히코(入彦)는 신령(神靈)한 사람으로 래임(來臨)했다는 의미이고 미마키이리히코(ミマキイリヒコ)는 산린(三輪)지방에 들어온 통치자다.」-7)고 소개했다.


여기 산린(三輪)지방은 지금 나라(奈良)지방이고 당시4~5세기 이후 전황이 거주한 도읍지다. 그러니 산린지방에 와서 최초로 도읍지를 만든 임금이라는 주장이다.


일본 중,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 스진천황(崇神天皇)을 들어 스진왕조(崇神王朝) 또는 산린왕조(三輪王朝) 혹은 이리왕조(入彦王朝)라는 명칭을 쓰고 있다.


스진천황(崇神天皇)의 본명은 미마키이리히코(ミマキイリヒコ)로 한자로 표기하면 任那城入彦이라한다.

이 외에도 가락씨족 김해 김씨 왕족이 일본에 들어가 통치자가 되었다는 학설은 얼마든지 찾아볼 수가 있다. 이미 학회에 널리 알려진 사실인 일본 고분(古墳)에도 금관대가락(金官大駕洛)씨족이 일본 최초의 통치자로 확인돼 있다.


※각주

-1). 에가미나미오(江上波夫)「기마민족국가」「쥬오고론」1967年참조

-2). 나카쓰카아키라(中 明) 「근대일본사학사에 있어서 조선문제」1996년 『사상』561호 참조

-3). 「니혼쇼기」(日本書紀) 上 236~256 p

-4). 에가미나미오(江上波夫)「최초기마민족정복왕조설」『역사와 인물』13p쥬오고론소화 58년간행

-5). 도요다아리쓰네(豊田有恒)「기마민족과일본어」『역사독본』19권14호 126p쥬오고론 소화49간

-6). 은4와 동일

-7).마에노소노죠이치(前之園■一)「崇神天皇은騎馬民族의王인가」『역사독본』29권10號소화59년간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79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