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분 발언]영천시의회 이갑균 산업건설위원장, 영천 청년정책 이대로 좋은가!, 청년조례 제정 제안 - 이감군. "영천시 청년정책담당관 있지만 정작 청년조례 없는 무능 행정" 지…
  • 기사등록 2021-03-24 01:13:21
기사수정

[이갑균 의원 5분 발언]

영천 청년정책 이대로 좋은가!, 청년조례 제정 제안

20세~39세 청년, 3년사이 900명 줄어 감소 새 고착화

청년정책담당관 있지만 정작 청년조례 없는 행정


▲ 23일 오전 영천시의회 제2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으로 청년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이갑균 산업건설위원장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시의회 이갑균 산업건설위원장이 "영천지역 청년들이 N포세대(여러가지를 포기한 세대)로 어려움과 고통을 받고있다"며 영천시 청년정책에 대한 변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이 위원장은 23일 제2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영천 청년의 미래를 위해 이들의지원을 위한 청년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이갑균 위원장이 발표한 영천시 청년인구 실태조사에 따르면 20세~39세 청년은 지난해 년말 기준 전체 인구의 19%로 최근 3년사이 계속 감소해 지난 년말기준 19,500명으로 전년대비 900명이나 감소했다. 이같은 감소새는 갈수록 고착화돼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위원장은 영천을 떠나는 젊은이들을 이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청년들이 머물 수 있도록 청년조례를 제정해 이들을 지원할것을 강조했다.


청년을 위한 조례제정 실태를 살펴보면 전국 지자체 226개 중 165곳이 이미 제정되어 있고, 경상북도 23개 시군 중 18곳이 만들어져 있지만 영천시는 청년정책담당관까지 두면서도 정작 청년조례가 없어 市의 청년정책 허구성을 보이고 있다. 


이 위원장은 현재 영천시가 청년을 위한 도시청년 시골 파견제, 청년마을 뉴딜사업, 도시청년 지역정착 프로젝트,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러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타 업무와 혼재돼 일관성과 전문성이 미흡해 시급한 개선을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영천시는 청년들을 위한 소통 창구는 물론 기존 거주 청년들의 활동 공간 까지 전무한 실정이라고 강하게 꼬집었다. 인구 5만의 의성군과 인구 9만의 전북 완주군의 경우 과 밑에 직원 4~5명으로하는 정책계를 두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청년정책을 펼치고있고, 또 영천시와 유사도시인 영주·상주·김천시 등도 많은 직원을 두고 전문성을 기하고있다면서 영천시의 청년정책 개선 필요성을 재차 역설했다.


이를 위해 이 위원장은 청년정책담당 인원 충원, 전담부서 신설 및 T/F팀 구성 등 청년들과 소통하고 실질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을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청년정책을 유지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펼쳤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80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