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종철] "野, 급한 불부터 꺼야"...‘젊은 무능’ 국민의힘 당 대표 선당후사(先黨後私)하라! - "당 최고위원들, 공수처 조사 주장할 게 아니라 김웅 의원 경고해야 한다."
  • 기사등록 2021-09-08 12:51:53
기사수정


▲ 우종철 서울신문 논설주간, 전 한국자유총연맹 사무총장, 중국 4천년 역사를 이끈 `포용의 리더십` 저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리스크’ 이야기가 나온 게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역대 최연소 보수당 대표의 탄생이라던 언론의 찬사는 ‘젊은 무능’과 ‘부정의 에너지’로 희화화 되고 있다.


당 대표는 제대로 당을 대표해야 한다. 대선을 6개월 앞둔 당 대표의 시야는 오로지 정권교체에 가 있어야 한다. 이 대표는 취임 후부터 지금까지 현안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없다. 한 마디로 현 집권 여당과는 싸우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 같다. 반면 당 외의 안철수 대표와 당 내의 대선 예비 후보들과의 정쟁엔 공세적으로 몰두했다.


이 대표는 자신이 지난 3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통령이 되면 지구를 뜨겠다”, “유승민 전 의원을 대통령으로 만들겠다.”고 발언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이에 대해 해명한 바 없다. ‘공정 경선’을 담보할 당의 선관위원장에 정홍원 전 국무총리를 추대했지만, 그에게 선관위원 추천권을 주지 않았다. 이 대표가 임명한 선관위원들이 결국 역선택 방지 조항을 배제한 ‘절충안’으로 경선 규정을 마무리 지었다.


이 대표는 이제라도 대표의 소명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정권교체’인가, ‘자기정치’인가. 이 대표의 마음은 벌써 콩밭에 가 있는 것 같다.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권이 당선된 대통령이 아니라 대표인 자신에게 있다.”는 발언의 연장선상에서 같은 탈당파인 정병국 전 의원에게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겨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줄을 세우려 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만약 국민의힘이 정권교체에 실패한다면, 이 대표는 그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지방선거에서 병마권을 쥐고 힘을 키운 이후 정치적 야망을 실현하겠다는 꿈은 일장춘몽으로 끝날 것이다.


지금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때 검찰이 야당에 여권 인사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고발사주 의혹’의 파장이 일파만파(一波萬波)가 되고 있다. 이 사건의 쟁점은 고발장 작성 주체와 윤 전 총장과의 관련이다.


이 사건은 윤석열 예비후보를 넘어 국민의힘을 무력화시키고 자중지란(自中之亂)을 유도하는 여권의 정치공작 성격이 짙다. 사실관계가 확인되기 전에 결과를 미리 예단한 정부 여당의 정치공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 공세를 막아내지 못하면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처럼 보수우파가 ‘적폐세력’으로 몰려 절멸(絶滅)당할 위기에 처할 수 있게 된다. 홍준표, 최재형, 유승민, 원희룡 등 국민의힘 유력 대선 예비 후보들은 먼저 힘을 합쳐 여권의 파상 공세를 막아내고, 후에 책임 규명에 나서야 한다. 선당후사(先黨後私)해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


과거 법정 스님이 ‘10월 유신’을 앞두고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 “이웃에 불이 났을 때 소방관이고 누구고 할 것 없이 모두 나와서 급한 불을 꺼야 한다. 그러고 나서 일단 불이 잡힌 뒤에는 각자 원위치로 돌아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몫을 다해야 한다.”


그렇다. 지금 국민의힘 사정은 누가 뭐래도 집에 불이 난 상황이다. 부엌의 부지깽이라도 나서야할 시점이다. 앞장서서 불을 꺼야할 이준석 대표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최고위원들이 나서서 역할을 해야 한다.


김웅 의원이나 손준성 검사(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모두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김 의원은 중앙일보에 “최강욱 고발장은 내가 직접 초안을 잡았고, 윤 전 총장과는 무관하다”며, “또 검언 유착 고발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손 검사도 “자신과는 무관하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제 고발사주 사건은 윤석열 게이트가 아니라, ‘김웅 게이트’로 옮겨가고 있다. 김웅 의원은 일 년밖에 안 된 사건을 “기억이 잘 안 난다.”고 언론 인터뷰 마다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가 전당대회 때에 자신을 도와준 계보(유승민) 동지인 김웅 의원과 “소통이 안 된다”고 했는데, 말이 안 되는 소리다.


이 대표는 “공수처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할 게 아니라, 진실 규명을 회피하고 있는 김웅 의원을 경고해야 한다. 대검찰청 감찰부는 손준성 검사의 옛 업무용 컴퓨터를 디지털 포렌식 중인데. 신속한 진상 규명이 이뤄져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


여당은 고발사주 사건을 ‘김대업 사건’처럼 정쟁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 여야 공방이 길어질수록 대선판이 진흙탕이 되고 국민만 골병든다.


일요서울 논설주간 우 종 철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87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