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핫이슈] 5억 수수 뒷거래 고경면 SRF발전소...결국 사법으로 비화, 일촉즉발 - SRF측, 고경면 S이장 업무방해혐의 4일 영천경찰서에 고소...대상자 추가도 …
  • 기사등록 2021-11-05 15:29:44
  • 수정 2021-11-08 16:02:47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5억 수수 뒷거래 고경면 SRF발전소...결국 사법으로 비화, 일촉즉발

SRF측, 고경면 S이장 업무방해혐의 4일 영천경찰서에 고소...대상자 추가도 예고

S씨 등, 맞대응 고소 방침...주민동의반대 방송 사실은 인정


▲ 지난 2018년 8월24일 고경면 주민 130여명이 영천시청을 방문해 ˝SRF 발전사업 허가취소 요청 공문을 산업통상자원부에 보내달라˝고 최기문 시장에게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산자부는 묵묵부답이다.


경북 영천시 고경면 SRF(일반고형연료)발전소 설치문제가 앞선 본지 보도 「주민동의서 5억원 수수 뒷거래 논란」 이후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이번에는 업무방해혐의 사법논란이다. 주민동의서를 받으려는 발전소 측과 특정 주민간 고소·고발로 비화했다.


발전소와 관련한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SRF발전소측이 지난 4일 영천경찰서에 고경면 S이장을 업무방해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소 내용은 S씨가 주민들을 선동해 허위사실 유포는 물론 발전소측의 주민동의서 업무 등을 원천 봉쇄했다는 혐의다.


이와 관련해 본지가 S씨를 만나 확인한 결과 S씨는 "10월 하순경 발전소측의 주민동의서 반대의 뜻을 마을 방송을 통해 내보낸 사실은 있다"면서도 "모든 주민이 반대하는데 발전소측이 나(S씨) 몰래 커피까지 들고 마을 발전기금 제공 등을 운운하면서 어제오늘 들어온 사람들까지 회유하고 있어 이장으로써 마을에 피해가 되는 발전소 설치를 반대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며 오히려 반문했다.


또 S씨는 "앞서 발전소 반대를 위한 회의가 서너번 있었고, 결론 역시 발전소 설치 반대로 나(결정)있는데 최근 발전소측 2~3명이 주민동의서를 명분으로 마을 구석구석을 다니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S씨는 지난 10월 30일 경에도 인근 K반점에서 발전소 반대를 위해 주민 10여명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추가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SRF측은 이번 S씨 고소가 "산자부 허가를 득해 정상적 영업활동을 하고 있고, 앞서 사업설명회를 통해 후속절차로 주민동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허위사실(폐암걸려 죽는다는 등)로 S씨 등이 조직적으로 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알려졌다.


때문에 SRF측은 이번 S씨 외에도 업무를 방해한 또 다른 관계자 1~2명을 추가 고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져 고경면 SRF발전소 설치문제가 주민들과의 법정싸움으로 비화할 전망이다.


앞서 본지는 지난 9월17일자 「영천시 고경면 SRF열병합발전소와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뒷거래 논란」 보도에서 지역 택지개발 대행사인 D업체(대표 박 모씨)가 발전소설치를 위한 주민동의서를 받아주겠다며 SRF업체로부터 5억원을 수취했다가 뒤늦게 되돌려준 사실을 폭로했다.


또 발전소 설치에 앞장서 반대해온 고경면 A씨가 D업체의 고문으로 있는데다 D업체와 A씨가 이번에는 호국원 인근에 신규 '의료폐기물소각장' 설치에 대한 주민동의를 위해서 회람용 「공정용 각서」를 돌리면서 일부 주민들로부터 "앞에서는 발전소를 반대하면서 뒤로는 주민 몰래 돈(5억원)을 수뢰하고 발전소보다 더 위험한 의료폐기물소각장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주민을 속이는 일이다"며 본지에 제보하고 반발해왔다.


한편, 일부 주민들도 "도대체 5억원을 받은 이유가 뭐냐? 결국 발전소를 허락한거 아니냐, 그렇다면 왜 우리 주민은 모르고 특정인들에 의해서 이같은 뒷거래 분란을 일으키는지 그 이유를 밝혀야겠다"면서 일부 이장을 중심으로 반론을 제기하고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고경면 이장협의회 한 관계자는 "많은 이장들이 발전소 반대에 동의했으며, 화력발전소와 의료폐기물소각장 설치는 절대 안된다"면서 "SRF측이 법적으로 대응해오면 우리도 공동으로 법적대응 할 방침이다"고 밝혀 이번 SRF 발전소가 뒷거래 의혹에서 법정비화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89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