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 10일부터 개편된 확진 재택치료...무증상·경증 확진자 스스로 관리한다. - 영천시, 공무원 방역체계 구멍...코로나19 대응 재택치료 개편에 우왕좌왕...…
  • 기사등록 2022-02-18 00:37:57
  • 수정 2022-02-21 16:35:34
기사수정

10일부터 개편된 확진 재택치료...무증상·경증 확진자 스스로 관리한다.

영천시, 공무원 방역체계 구멍...코로나19 대응 재택치료 개편에 우왕좌왕

상수도사업소-10명 확진, G부서-10여명 확진...밀접접촉자 관리 사각지대


▲ 14일~16일 사이 10명의 확진자가 나온 영천시상수도사업소(사업소 전경은 관리자의 허락으로 노출합니다)


정부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따라 재택치료 대상 확진자 책임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확진자 스스로 자가격리하고 치료 절차와 방법을 스스로 알아가야 해 자칫 방관하거나 게을리하면 가족과 다른 이웃에 추가 감염 전파자가 되기 때문이다.


영천시 공무원사회 감염도 심각한 수준. 특정 부서에서 그의 매일 1~2명씩 확진이 이어지고 상수도사업소(이하 A사업소)에서는 10명이 집단 확진되는가 하면 또 다른 부서에서도 부서장을 포함한 십수명씩 확진되면서 집단 확진화 하고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코로나19 대응체계가 재택치료 방식으로 개편되면서 공무원 사회까지 코로나19에 노출돼 업무 차질을 빚는 등 우왕자왕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영천시는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무려 196명(1일 9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구정(2월2일)을 전후해 1월31일까지 누계 확진자 614명이던 것이 2월 들어서만 948(17일 0시기준)이 증가하면서 누계 확진자 1,562명을 기록했다. 최근 16일간 948명의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61%를 넘어서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10일부터 확진자에 대한 대응체계를 집중관리와 일반관리로 구분해 확진자 전원 재택치료 방식으로 개편한 가운데 17일 현재 영천시에는 322명이 재택치료(중증 40명, 일반 282명)를 받고있다.


재택치료 집중관리 대상자는 60세 이상과 50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먹는치료제(팍스로비드) 투약 대상자다. 또 재택치료 일반관리 확진자는 무증상·경증 확진자 스스로 관리한다. 필요한 경우 동내 병원이나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병원)에서 비대면 진료와 함께 기초 의료상담·의약품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영천시보건소 안내(054-339-7979)


모든 확진자는 재택관리(치료)가 원칙이다. 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대응 지침(제11판, 지자체용)에 따라 확진 통보를 받으면 부서장 또는 관리자(회사)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밀접접촉자를 분류하기 위해서다. 확진자 가족을 제외한 밀접접촉자는 확진자와 부서장 판단으로 PCR검사 등 후속 조치를 단행 할 의무를 진다는 것이 영천시 보건소 관계자의 전언이다.



영천시, 공직자 코로나 대응...고삐 더 조여야

느슨한 밀접접촉자 관리...확진자 양산 구멍 될라


문제는 확진통보를 받고 부터다. 확진통보를 받은 확진 당사자는 즉각 관리자(소속회사, 공무원인 경우 부서장)에 보고하고, 이동 경로 및 밀접접촉자를 스스로 밝혀 보건소와 관리자의 지시를 받는다. 보건소와 관리자는 밀접접촉자들을 선별진료소 PCR검사를 받도록 조치하고 확진자는 재택치료자로 스스로 자가격리한다. 이를 게을리하면 감염자를 양산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


실제로 이같은 현실이 공무원 집단에서 발생해 시급한 점검이 요구된다. 영천시 A사업소 공무원 B담당이 지난 13일 PCR검사를 받고, 다음 날인 14일 양성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연히 재택치료 대상자로 자가격리 됐다. 부서장은 B씨로부터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소속 직원 전원에게 B씨의 확진 당일(14일) PCR검사를 받은 결과 15일 직원 6명이 추가 확진판정을 받는 등 A사업소 전체 10명의 양성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B씨의 부서장과 보건소는 A사업소 직원 외 또 다른 밀접접촉자(16명의 직원 외 업무자)를 놓쳤다. 이들에게는 B씨의 확진 당일(14일)이 아닌 15일 오전 9시 15분께 문자로 만 알렸다. 동일한 밀접접촉 직원보다 하루 늦은 싯점이다. 그 결과 16일 업무자 2명이 추가로 또 확진판정을 받았다. 추가 확진자 2명(16명 중 2명)의 동선이 무방비로 방치되면서 n-차 감염이 우려된다.


코로나19 대응체계가 재택치료로 개편되고 보건소가 세부적 확진자 동선파악을 하지 않게되면서 확진자의 의무와 부서장의 느슨한 방역 조치가 자칫 확진자를 양산할 위험이 높다.


특히 확진 공무원 B씨가 "평소에도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업무를 보았다"는 의혹과 관리자가 밀접접촉자 PCR검사를 독촉하면서도 "바쁘면 오후에라도 보건소 PCR검사를 받으라는 등 느슨한 통보를 해왔다"는 제보자 등의 주장이 제기된 만큼 영천시의 철저한 조사가 요구된다.


더군다나 익명을 요구한 이들 복수의 제보자들은 "우리 시민들은 영천시의 지시대로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불안감 속에 하루하루를 견뎌 내는데 정작 일부 공직자는 코로나19를 예사롭게 생각하는지 시급한 밀접접촉자(16명) 통보도 직원들에게만 PCR 검사를 받게하고 우리에게는 뒤늦게 알려 추가 확진되는 피해가 발생했다"며 불안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A사업소 관계자는 "상황을 확인해 보니 일부 직원들의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앞으로 사업소 출입시 열감지 센스 체크 강제화, 1일 3회 이상 사무실 환기, 담당별 점심 시간 분리 및 식당 거리 제한, 매일 철저한 방역수칙 교육, 마스크 착용 직원 상호 감시 등 자가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이해를 촉구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91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