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보] 국내 1호 코로나19백신(스카이코비원) 개발...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주), 첫 출하 기념식 - - 식품의약품 품목허가, 61만회분 첫 수출, 한덕수·이철우 2일 출하 기념식 …
  • 기사등록 2022-09-04 21:27:52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 국내 1호 코로나19백신(스카이코비원) 개발...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주), 첫 출하 기념식

- 식품의약품 품목허가, 61만회분 첫 수출, 한덕수·이철우 2일 출하기념식 참석

- 이철우 지사 한덕수 국무총리에 건의...

- 헴프 산업화를 위한 규제 완화, 규제자유특구 특례확대

-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 위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 2일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출하 기념식에서 백신‧바이오산업 위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요청하고있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참석한 한덕수(오른쪽) 국무총리에게


내일(5일)부터 코로나19 백신으로 '스카이코비원' 노바백스 국산 백신 접종이 가능해졌다.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는 2일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개최된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출하 기념식에 참석해  "5일부터 12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스카이코비원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방역당국도 "5일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접종연령이 18세 이상에서 12세 이상으로 확대된다면서 이날부터 12세∼17세도 노바백스 접종 사전예약과 당일접종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청소년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방식의 화이자를 접종 받았다. 따라서 그동안 mRNA(백신)에 이상반응 우려가 있어 접종을 미뤄온 청소년에게도 접종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은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국내 제1호 코로나19 백신이다. 스카이코비원은 지난 6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받고, 첫 물량 약 61만 회 접종분을 8월26일 국가 출하승인을 마치고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국내 1호 출하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 자리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SK바이오사이언스 같은 기업이 지방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방정부도 노력해야겠지만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역설하고 강력한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와 관련해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대통령께도 건의했지만 실험만 하고 제품은 못 만들게 해서 규제자유특구가 아닌 규제특구라 불린다”며 “기업이 공장을 짓고 수출용 제품이라도 생산할 수 있도록 마약류관리법의 규제를 풀어 달라. 규제만 풀어주면 지방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복지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모사업인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구축사업에 대해서도 “국정목표인‘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야 한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 같은 기업이 있고 백신산업의 인프라가 함께 구축된 유일한 곳인 경북이 최적의 입지이다”며 경북 지정도 건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SK바이오사이언스라는 기업 하나가 지역을 백신·바이오산업의 거점으로 바꿨다”며 “기업들이 지방에서 마음껏 기술개발과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마무리 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98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  기사 이미지 육군 50보병사단, 올해 첫 예비군훈련 시작... ‘최정예 예비군’ 육성 박차
  •  기사 이미지 국립영천호국원, 설 명절 무연고 국가유공자 합동 차례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