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김하수 청도군수 취임 100일...'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
  • 기사등록 2022-10-08 22:55:53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 예산1조원 시대 만든다, 최우선 과제 민생 살리기, 

- 영남권 중심 관광 청도 추구, 군민 행복은 복지·교육에 


▲ 취임 100일을 맞은 김하수 청도 군수, 사진=청도군 제공


민선 8기 김하수 청도군수가 지난 10월 8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사진)


김 군수는 “지난 100일 동안 지역 현안 사업 등 군정 전반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면서 “하반기부터는 7대분야 83개 자신의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청도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군수의 군정 슬로건은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다. 군민들과 적극적인 소통과 화합 행보를 하겠다는 다짐이다.


민선8기 군정 역점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각오 아래 신규 행정 수요 발굴 등 공약 추진과 미래 신규사업 발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미래전략정책관 신설과 국민 안전총괄과를 신설하는 등 민선8기 조직체계도 전면개편할 예정이다.


■ 행정의 경제적 효율성 중시…국회·중앙부·경북도 예산확보 총력


현재 추진중이거나 계획 중인 역점 시책사업들을 시급성과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꼼꼼하게 재 점검한 김 군수는 “이제 공공행정도 철저하게 경제성을 따져 추진해야 한다”며 예산집행에서도 과거 방식에서 탈피해 생산성과 경제적 수익 등이 바탕이 된 효율적 집행을 강조했다.


지난 8월 경북도청을 방문해 이철우 도지사와 취임 후 첫 면담을 갖고 道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건의한 김 군수는 "예산 1조원 시대를 열겠다"며 국비확보에도 잰걸음이다.


같은 달 기획재정부 예산관계관을 면담하여 관내 하수도분야 현안사업이 최근 잦아진 집중호우로부터 군민의 생활환경 안전 보장과 주민생활여건 개선 등 군 실정에 꼭 필요한 사업임을 설명하며 국비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중앙정부 및 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선제적 국비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 청도군 최우선 과제 민생 살리기…4차산업 시대 대비


김 군수는 먼저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해 4차산업시대 마중에 나섰다. "산업 인프라 구축, 정주기반 조성, 유망 기업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김 군수는 "공약사업인 지역특화 산업단지를 조성해 중견기업 유치에 힘쓸 계획이다."고 밝혔다.


중견기업을 유치하고, 박곡-언양 간 터널이 개통으로 경산-울산시-청도군을 연결해 자연스럽게 인구 유입과 물류시설 증가로 이어간다.


또 마령재 터널 조기개통, 매전-건천 간 국도 개량, 운문-도계 간 국지도 시설개량 등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여 영남권 경제 거점화에 군정 에너지를 쏟을 방침이다.


■ 지역 우수한 관광자원 활용 … 영남권 중심 관광 청도 추구


김 군수는 청도를 '영남 중심 관광 청도'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청도는 교통 접근성이 용이해 사방 100㎞, 1시간 이내 영남권 인구 1천 300만 명이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지역으로 대규모 위락단지 및 레포츠 시설을 조성하여 청도 발전의 기반을 닦는다는 계획이다.


청정지역 새로운 힐링을 위한 캠핑 수요에 따라 청도 자연휴양림과 연계한 산림치유힐링센터를 조성하고 청도 명산 등산로를 개설·정비하여 ’치유와 힐링‘에 중점을 둔 새로운 관광자원을 발굴 육성한다.


■ 군민 행복…복지·교육에 중점


김 군수는 복지·교육 분야에 군민의 행복이 집중되는 만큼 군민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이 없도록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아이들은 꿈을 키우고 어르신들은 매일이 행복한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역 내 모든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족의 교육·정서안정지원 사업 등을 신규로 실시하는 등 기존 가족지원센터의 기능을 확대하여 지역중심의 통합적인 가족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용 공간인 청도군 가족센터를 건립하고 육아 지원서비스를 확대해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돌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청도군 인재양성원을 설립하여 농촌 공교육을 강화하여 젊은 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관내 주소를 둔 농업인 자녀들에게 장학금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99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