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영천여단협, 식품 수익판매사업은 불법...식품위생법 위반, 부가세·법인세 포탈 의혹 - 20년간 매출누락 3억원에 부가세만 3000만원 포탈 의혹
  • 기사등록 2022-10-20 22:53:29
  • 수정 2022-10-21 13:41:41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 20년간 매출누락 3억원에 부가세만 3000만원 포탈 의혹

- "우리만 하는것 아냐...경북 여단협 지시에 따른것" 해명

- '무소불위' 영천여단협...특정 선출직 선거운동 조직화 우려

- 전국 여단협도 이같은 불법 물품 판매 만연, 당연한 관행

- 당국, 전국 여성단체 물품(식품) 수익영업 전수조사 해야


▲ 영천시여성단체협의회가 식품유통판매허가와 세무소에 수익사업개시신청서도 제출하지 않고 6000원에 3000여개를 구매해 1만원에 판매하여 1200만원의 수익을 올린 영덕 소재 A간장, (사진, 편집=장지수 기자)


영천시여성단체협의회(이하 여단협)가 불법 영업으로 논란을 빚고있다. 식품(물품) 등을 허가나 신고없이 판매 수익사업을 해오면서 식품위생법 위반과 부가세 및 법인세 포탈 의혹 등을 받고있다.


영천여단협(회장 민순남)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7월 경북 영덕 소재 한 식품회사로부터 원가 6000원짜리 붉은대게간장 3000여개를 매입해 지역 산하 여성단체에 개당 1만원에 판매해 1회 판매에 약 1200만원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사진)


매년 2000만원 이상의 보조금을 받는 영천 여단협이 이 수익금으로 "협회 운영자금으로 사용한다"는 협회 관계자의 증언이다. 그는 덧붙여 "많은 행사를 하다보면 돈이 필요하고 또 장학금이나 불우이웃 등 좋은곳에 사용한다"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특히 여단협의 이같은 물품판매는 비단 영천뿐만 아니라는 것. 이 관계자는 "경북 23개 시·군 대부분 여단협이 통상 관례처럼 이같은 식품 영업을 해오고있어 우리는 불법인 줄 몰랐으며 당연한 것처럼 여겼다"는 것이다. 전국 여단협에대한 전수조사와 지도가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영천여단협은 고유번호(일명 사업자등록번호)가 000-82-000으로 되어있다. 이는 비영리단체로 이같은 영업을 하려면 식품위생법상 식품유통전문판매 영업 허가(신고)를 얻어야한다.


또 세무서에는 수익사업개시신청을 하고 부가세 와 법인세 납부의무를 져야하지만 이마저도 무시하고 영천여단협은 "많은 행사를 하려면 경비가 필요하다. 수 십 년동안 이같은 수익금으로 협회 운영비로 사용해왔다"는 것이 영천여단협 관계자의 증언이다.


영천 세무지서 관계자는 20일 본지 취재에 "지역 여성 단체 중 수익사업개시신고를 한 단체는 한 곳도 없다"면서 "의도적으로 매출누락이 있었다면 확인해 불법 고지와 함께 가산세 고지를 하겠다"고 밝혔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1995년 창립해 올해로 27년차인 영천여단협은 산하에 17개 여성단체 1만827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다. 경북 전체는 46개 단체 23만명, 중앙회 자료에따르면 전국에는 59개 단체 5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천여단협은 매년 이같은 사업을 한 두 차례씩 십 수년간 자행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적게 잡아 한 해 평균 1500만원의 순판매(부가금액) 수익을 올렸다고 가정하면 초기 창립 7년을 감하고 20년간 법인세와 가산세를 제외하더라도 20년간 매출누락 3억원에 대한 부가세만 3000만원을 포탈한 샘이다. 영천뿐만 아니라 전국적(여단협)으로 확산하면 상상이 되지않는 금액이다.


한편 여성단체협의회 중앙회 한 관계자는 "전국 각 시·군구 여단협에 물품판매 승인을 하고있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경북 여단협 한 여성 사무관계자는 "각 지역 여단협이 바자회 형식으로 물품판매를 하는 것으로만 안다. 또 영천여단협의 이같은 식품 수익판매는 우리도 알고는 있고, 우리도 23개를 구매했지만 전국적인 현상이다. 각 지역 여단협 자체적 사항이지 도지부에서 승인할 사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 지난 10월6일 영천시여성단체협의회 주관 양성평등기념식, 사진 장지수 기자


이와 관련해 영천지역 전·현직 일부 여성단체 리더 다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 영천여단협이 특정 선출직에 너무 밀착해 사실상 선거운동 조직화 염려가 있다"며 우려도 나타냈다. 이들 다수는 "여단협 목소리가 이만저만 높은게 아니다"면서도 밖으로 드러내기는 꺼렸다.


이들은 "영천여단협이 지난 양성평등 행사에서도 지역 보조금으로 행사를 치루면서 2700원짜리 보리쌀 600여개(162만원)를 지역이 아닌 경주시(생산) 보리쌀을 구매해 선물로 나눠주는 등 우리와 협의 한마디 없이 일방적 막무가내 행보를 하고있다"며 불만을 트뜨렸다.


그러나 영천여단협 관계자는 "보리쌀은 회장단에서 회의로 결정했는데 모두 우리 고경(영천)에 단가가 맞지않아 안된다 하더라, 임원들 의견이 영천 보리쌀은 모두 경주농협에 납품된다고 들었다"며 "영천에는 이같은 판매용 보리쌀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본지 취재 결과 영천지역 해당 보리쌀 판매 관계자는 "우리에게는 물어보지도 않았다. 통상 5~6천원에 판매되지만 행사용은 이익을 생각하지않고 주로 3000원대(이하)로 맞춰주고 있는데 연락 온것은 없다"고 했다.


또 영천여단협 관계자는 '선거 조직화 우려'에 대해서는 "말이 안된다"고 잘라 말했다. 지역 물품 소비(구매)에 대해서는 "과거 청도군에서 미나리를 못 팔았을 때 타 지역 사람들이 도왔다. 꼭 우리지역 물품만 팔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이제 없어야 한다"며 해명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많은 취재원들은 "당국이 전국 여단협의 이같은 불법 식품 수익사업을 전수조사 해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지난 10월6일 영천시 보조금으로 열린 영천시여성단체협의회 주관 양성평등기념식에서 선물용으로 600여개를 구입한 2700원짜리 경주 보리쌀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9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  기사 이미지 육군 50보병사단, 올해 첫 예비군훈련 시작... ‘최정예 예비군’ 육성 박차
  •  기사 이미지 국립영천호국원, 설 명절 무연고 국가유공자 합동 차례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