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번엔 美보잉 MRO센터 철수, "장비이전 검토는 철수(폐쇄)의미” - 아시아 태평양 항공전자 MRO 허브 물거품,
  • 기사등록 2018-10-31 22:18:04
  • 수정 2018-10-31 22:31:23
기사수정

◆지역 항공전자산업 지형변화 우려, 영천시 대응도 주목


▲ 지난 2016년 4월 영천시 녹전동 1087번지 부지 1만4천52㎡에 건축면적 1천12㎡ 규모의 美보잉 항공전자 MRO센터


[장지수 기자]

영천시 대규모사업들이 줄줄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美보잉사 항공·전자정비수리(MRO)센터 철수설까지 전해지자(본지 18일자 사설) 영천시의회가 사실파악에 나섰다. MRO센터가 철수할 경우 지역 항공산업 전반의 지형이 바뀌지 않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영천시의회(의장 박종운)는 지난 26일 전체 시의원들과 함께 제195회 임시회(11일차) 주요사업장 현장방문 일환으로 市 센터관련부서 담당을 대동해 철수설이 나도는 MRO센터를 방문했다. 하지만 센터측이 출·입문을 굳게 닫아걸고 미동도 하지 않아 방문에 실패했다. 이날 비로 인한 궂은 날씨에도 불구 의원들의 센터방문은 최근 나도는 장비이전 및 철수설에 따른 대책 강구를 위해서다.


앞서 美보잉사는 지난달 중순 영천시에 공문을 보내 “재정 손실로 센터 장비를 다른 곳으로 이전할 계획”을 전달한 것으로 시가 밝혔다. 또 市는“MRO센터는 그동안의 영업 부진으로 지난 6월부터 이미 철수설이 사전에 감지됐다”면서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했다. 하지만 센터측은 철수설과 관련해 아직 아무런 입장발표를 하지 않고 있는 상태.


때문에 의회 박종운 의장은 “센터측의 장비이전 검토는 곧 철수(폐쇄)를 의미한다”며 이날 센터 방문을 계획했으나 이같이 불발됐다. 박 의장은 또 “그동안 경북도와 영천시가 지역을 항공전자정비산업 세계 중심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 결국 변죽만 울리고 3년 만에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니냐”면서 지역 항공산업 지형변화를 크게 우려하고 나섰다.


▲ 2015년 5월 28일 준공식에서 축사하는 김영석 전 영천시장


당초 준공식에서 김영석 영천시장은 "한국 공군의 최신예 전투기인 F-15K 관련 항공전자 부품 테스트 및 정비기능을 수행하게 된다."또 앞으로 "보잉은 장기적으로 라이선스 및 계약적 동의를 얻어 타사 항공기의 항공전자부품에 대한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투자액을 늘려 영천 MRO센터가 아시아 태평양의 항공전자 MRO 허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날 의회는 MRO센터 출·입거부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항공전자시스템기술센터(이하 생기연)을 방문해 황영하 그롭장에게 영천의 항공산업 발전에 대한 전망을 질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은 “보잉 MRO센터 철수가 현재 ‘생기연’이 진행 중인 국내 항공전자산업 시험평가기반구축 마련에도 악영향이 미치지 않느냐”고 물었다.



하지만 황 그룹장은 “보잉MRO센터 유치가 상징적인 의미는 있지만 사실상 경제·상업적으로는 의미가 적다”고 답변해 그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보잉사는 지난 2015년 4월 영천시 녹전동 1087번지 일원에 부지 1만4천52㎡에 건축면적 1천12㎡ 규모의 항공전자 MRO센터를 완공했다. 여기에 영천시와 경북도는 각각 50%씩 지분으로 향후 50년간 부지제공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한편, 시와 보잉사와의 협약서 및 부지 임대차계약에 따르면 계약기간 이전에 美보잉사가 목적사업을 철회하거나 사업 중단을 선언하면 모든 시설물은 사실상 원상복구 하도록 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계약 기간이 종료될 경우 시설물들은 기부체납 하도록 돼 있어 센터측의 중단 선언은 그렇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센터측이 가부 결정 없이 시간 끌기를 할 경우 영천시로서는 법정대응 외에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때문에 MRO센터의 철수를 두고도 향후 영천시의 대응이 크게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39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