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 잇단 공무원비리, 김영석 영천시장 해명 있어야 - ‘공직자 신뢰회복 위해’-재발 방지책 필요
  • 기사등록 2016-07-14 12:53:11
  • 수정 2017-12-29 23:31:50
기사수정



영천시청 공무원 뇌물비리가 바람 잘 날 없다. 잊을 만하면 툭툭 불거져 년 중 행사로 자리 잡았다. 이번 A사무관(면장) 구속사태로 끊이지 않고 나돌던 승진 청탁비리가 사실로 증명된 샘이다. 때문에 시민들은 이제 김 시장의 말을 콩으로 메주를 쓴다고 해도 믿지 못할 판이다. 그만큼 시 청사 공직사회 불신이 한계수치를 넘고 있다는 의미다. 김 시장이 침묵할 수 없는 이유다.


사건의 해결도 의혹투성이다. 시민들은 “수사관의 능력부족인지 아니면 김 시장의 금·권력에 대한 비호인지는 알 수 없지만 범죄혐의자에 대한 명쾌한 끝이 없다.”는 것을 불만으로 여기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전·현직공무원 5명과 뇌물을 제공한 시공사 관계자 7명 등 모두 12명이 무더기로 경찰에 검거됐다. 상급자에 대한 상납 고리가 명확하게 드러난 사건이다. 하지만 이중 상급자에게 뇌물을 상납한 영천시청 담당공무원 B씨만 특가법상 뇌물수수혐의로 구속되고 관련된 모 국장 등 4명은 아직도 건재하다.


앞서 영천하이브리드부품기술혁신센터 신축공사의 설계를 변경하는 대가로 모 건설업체로부터 6,3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던 당시 금호읍 6급 공무원L씨가 돌연 잠적했다가 1년3개월 만인 지난해 4월23일 긴급 체포됐지만 면직처리에 그쳤다.


또 그보다 훨씬 앞선 2013년에도 J씨(당시 영천시 5급 공무원)가 600여만원의 뇌물을 받았다가 J씨만 파면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모두 도마뱀 꼬리만 잘랐다는 비난 일색이다.


특히 이번 사무관A씨의 승진인사 청탁상납비리는 앞선 뇌물비리에 연이어 불과 5개월 만에 또다시 불거진 것이다. 이 처럼 잇따라 승진상납과 뇌물비리가 꼬리에 꼬리를 물자 “영천시청이 교도소다”는 시민들의 자조소리까지 나왔다.


무엇이 이들 공무원들로 하여금 이 같은 범죄의 늪으로 내몰고 있는가? 더 이상 공직자의 신뢰가 추락할 곳도 없다는 하소연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영천시청 개청 이래 사상 초유의 시 청사 압수수색 수모까지 겪으면서 비난의 화살이 인사권자에게로 쏠리고 있는 이유다.


이번만큼은 김 시장의 해명이 필요하다. 뇌물상납으로 결국 승진을 시킨 책임 때문이다. “이제는 꼬리 자르기가 아닌 핵심 몸통을 가려 선량한 공직자들의 신뢰를 회복시켜 달라.”는 6급 이하 공직자들의 소리 없는 원성에 김 시장이 답해야할 차례다.


김 시장이 정말 투명하고 올바른 인사정책을 펼쳤다면 부하 공직자들의 이 같은 부도덕한 범죄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단단히 족쇄를 채워야 한다. 시민들의 명령일 수 있다.


만약 김 시장이 이번에도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시민들은 김 시장을 더는 신뢰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yctoday.net/news/view.php?idx=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